미친듯이 피부가 가렵고 결절이 생기는 결절성 양진

장기간 약물 복용하면 피부 장벽 약해져, 한의학적 근본치료 필요해

결절성 양진 발병의 주된 원인은 면역기능 문제입니다. 때문에 면역기능을 억제하는 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은 치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피부 질환은 피부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려움이 아주 극심한 피부 질환 중 하나가 결절성 양진입니다.

 

 

극심한 가려움에 2차 감염, 습진 동반돼

결절성 양진의 정의는 만성 경과를 취하는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한 결절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지 않고, 1~3cm 정도 크기의 각질이 있는 결절이 몸에 발생합니다.

 

얼핏 보면 결절의 모양이 사마귀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결절이 발생한 부위가 몹시 가렵습니다. 가려워서 긁게 되면, 그 자극으로 인해 결절의 표면이 과각화(각질이 많이 생성)됩니다.

 

또한 결절부위가 태선화되고 색소침착이 남으면서 잘 없어지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부위에 새로운 결절이 생기면서 증상이 만성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절성 양진은 좌우 대칭으로 주로 발생합니다>

 

      <결절과 태선화,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결절성양진>

 

피부에 마찰이나 자극이 가해졌을 때 가려움이 발생하기도 하며, 주변 온도가 높아지면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가려움을 발생시키는 유발 요인이 있기도 하지만, 유발 요인 없이 급작스레 극심한 가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즉, 결절성 양진의 가려운 증상은 다양한 패턴으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극심한 가려움에 환부를 심하게 긁어 2차 감염이 생기거나, 환부가 습진을 동반하여 화폐상 습진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으면 습진이나 화폐상 습진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서양의학적 치료법으로 뚜렷한 효과 보기 어려워

결절성 양진의 치료법은 매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절성 양진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가려움 완화를 위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등을 처방합니다. 이과 함께 호전 반응이 더딜 경우 심리적인 문제를 겸한 것으로 보고, 신경안정제 등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신경안정제 등을 복용한 후 정신이 안정될 수는 있지만 졸림이나 소화불량, 변비 등 신경안정제의 일반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약물의 부작용으로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이 저하되어 가려움을 더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신경안정제 복용 후에 입마름과 같은 각종 건조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 피부까지 건조해지며 가려움이 더욱 심해지고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제 복용, 면역억제제 복용 후에도 피부 장벽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외부의 미세한 자극에도 가려움이 더욱 극심해지기도 합니다.

 

결국 대부분의 결절성 양진 환자분들은 서양의학적인 치료법에서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절성 양진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유의성 있는 내용은 보통 에이즈라고 불리는 후천성면역결핍증(HIV)과 같은 질환이나, 면역시스템의 손상을 가진 환자에게 결절성 양진 발병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면역기능의 이상이 결절성 양진의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즉, 결절성 양진은 면역기능의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기능을 억제하는 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은 치유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한의학적 치료로 피부 재생력 회복시켜야

결절성 양진의 치료는 체질진단과 식이ㆍ생활 교정, 그리고 한의학적인 치료법이 효과적입니다.

 

단, 유병기간이 오래되고 오랜 기간 긁어서 피부가 태선화 된 정도가 심하거나,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오랜 기간 사용하여 피부 재생력이 약화 된 경우, 또 신경안정제 등을 오랜 기간 복용해서 약물에 대한 심리적인 의존도가 높을 때는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고 치료효과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미칠 듯이 가려운 결절성 양진, 피부호흡건강법으로 피부 재생력을 근본적으로 회복시키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습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