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의도치 않게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근본적인 피부 면역기능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치료법을 고려해야

우리가 무심코 약국에서 구입하여 피부에 바르는 연고 중에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연고제재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스테로이드를 쓰고 있는지도 모르는 사이에 의도하지도 않았는데, 스테로이드 연고의 부작용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부 물질과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의 정의는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구진이나 농포처럼 여드름과 같은 양상을 나타나기도 하고,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두드러기처럼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홍반이나 습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과 원발성 접촉피부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란 원인 물질, 즉 항원이 뚜렷하게 있는 경우입니다. 정상인에게는 문제가 안 되는 물질이 특정 항원에 감작된 사람에게는 접촉피부염을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특정 금속이나, 특정한 식물, 옷 알레르기 같은 경우 뚜렷한 항원이 있는 것입니다.

 

반면 원발성 접촉피부염은 특정 물질이 문제가 아니라 자극이나 마찰이 반복되면서 피부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물을 자주 만지는 주부들이나 직업적으로 알콜 성분을 자주 만지시는 분들, 혹은 고무장갑을 끼고 일을 하는 분들의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장갑이 닿는 부위에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

 

 

자극이나 마찰이 반복되어 생기는 원발성 접촉피부염

보통 원인 모를 피부염을 앓으면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진단을 받게 됩니다.

 

항원이 뚜렷하게 있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보다는 피부가 접히는 부위, 옷에 닿는 부위 혹은 얼굴에 갑자기 피부염이 생겼을 때처럼 어떠한 자극이 되는 부위에 피부염이 생기고, 병명 진단이 애매한 경우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법은 항원이 뚜렷한 경우, 원인 물질을 제거 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하지만 유발 물질이 애매한 경우는 보습을 해 주고, 헐렁한 옷을 입거나, 조이는 자극 피하기, 순한 화장품 사용 등이 권해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하거나 피부염 부위에 국소 스테로이드제제, 즉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으시게 됩니다.

 

 

원발성 접촉피부염, 근본원인은 피부장벽이 약해진 것

원발성 접촉성 피부염, 즉, 자극이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은 실제 자극이 원인이라기보다 피부장벽이 약해져서 강하지 않은 자극에도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타킹 닿는 부위에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

 

  <직업적 마찰로 인해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

 

예를 들어 똑같이 스타킹을 신고 똑같이 시계를 찼는데 어느 날 갑자기 스타킹 라인에, 고무줄 라인에, 시계 라인에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한다면, 자극이 발병 원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피부가 예민해지고 약해져서 일상적인 자극과 마찰에도 피부염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은 잠깐 피부염을 진정시켜줄 수는 있지만, 피부 재생을 억제하고 피부를 얇게 만들고 위축시키면서, 자극에 더 예민하고 민감한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스테로이드의 무분별한 사용,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그래서 간혹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진단을 받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랐는데 어느 순간 피부염 부위가 넓어지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무심코 약국에서 구입하여 피부에 바르는 연고 중에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연고제제가 많습니다. 때문에 내가 스테로이드를 쓰고 있는지도 모르는 사이, 의도치 않게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나는 것인지,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부의 방어력이 약해지면서 생긴 경우인지 정확하게 진단이 필요합니다.

 

만약 피부장벽이 약해져서 혹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염증이 일어난 경우라면, 피부를 튼튼히 하고 피부 면역기능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치료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접촉성피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