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생기는 가려움과 수포, 무좀일까 한포진일까?

증상은 비슷하지만 처치법은 다른 무좀과 한포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

무좀과 한포진은 증상은 비슷하지만 처치법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포진은 피부 면역력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피부호흡건강법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만성화와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구분이 모호한 무좀과 한포진

발에 각질이나 붉어짐, 수포, 간지러움은 무좀과 한포진 증상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그래서 발에 이러한 증상이 생기면 무좀인지 한포진인지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발에 생기는 질환인 무좀과 한포진의 차이와 감별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염성과 전염성이 있는 무좀

무좀과 한포진의 차이와 감별점 첫 번째는 발병 원인에 있습니다. 무좀은 곰팡이나 진균의 감염에 의한 질환입니다.

 

체육관이나, 수영장 같이 발이 노출된 상태로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 주고 감염이 되고, 감염된 후에 또 타인에게 전염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즉, 무좀은 감염성과 전염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반면 한포진은 습진의 범주에 속합니다. 감염으로 인한 질환도 아니고 전염성도 없습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체력 저하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한포진 환자들이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피부 면역체계의 문제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손발에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면 한포진일 가능성 높아

무좀과 한포진의 감별점 두 번째, 발병 부위의 차이입니다.

 

증상의 특징을 보면 무좀은 주로 발가락 사이에 발병합니다. 곰팡이의 감염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습하고 땀이 차는 곳에 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발톱 무좀이 동반되면 발톱이 노랗고 두껍게 변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포진은 발가락 사이에 발병하기도 하지만, 발끝이나 발바닥 측면에 발병하기도 합니다.

 

<발 측면에 주로 발생하는 한포진>

 

그리고 한포진은 발바닥, 발가락 뿐 아니라 손가락, 손바닥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발에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면 한포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과 발에 발생하는 한포진>

 

 

무좀은 건조하게, 한포진은 보습에 신경 써야

무좀과 한포진의 차이와 감별점 세 번째, 치료와 처치의 방법입니다.

 

무좀과 한포진 모두 환부를 청결히 해야 한다는 것은 공통적입니다. 하지만 무좀은 습윤한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통풍에 꼭 신경 써야 하고, 발가락 사이에 파우더 등을 발라서 약간 건조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한포진은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하기 위해 보습제를 꼼꼼하게 사용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한포진>

 

무좀의 치료법은 항진균제, 무좀 연고를 도포하는 것입니다. 보통 수 주, 수개월 사용합니다.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 항진균제를 복용 하는데 경구용 항진균제는 간독성이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음주나 피로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한포진, 피부 면역력을 키우는 치료를 병행해야

한포진은 염증을 진정시키기 위해 일차적으로 국소용 스테로이드 연고가 처방됩니다.

 

한포진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연고는 염증 억제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피부가 얇아져 오히려 감염에 취약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듯 무좀과 한포진은 증상은 비슷하지만 처치법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포진은 피부 면역력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피부호흡건강법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만성화와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포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