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를 받았는데 자꾸 재발해요, 어떡하죠?

치료인지 관리인지 구분 필요, 체질에 따른 생활교정 꼭 병행해야

여드름은 가장 가벼운 피부질환입니다. 하지만 가장 오랜 기간 환자분을 괴롭히는 질환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특히 여드름은 정확한 체질진단과 생활교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드름 치료를 받았는데 자꾸 재발한다,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런 질문입니다.

 

여드름 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이기도 하죠. 돈과 시간을 들여 여드름 치료를 열심히 받았는데 왜 자꾸 재발하느냐, 이렇게 고민을 많이 합니다.

 

 

약물로 증상만 치료하면 원인 제거 어려워

여드름 환자는 치료를 받았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가 중요합니다. 혹시 치료가 아니라 관리를 받은 것은 아닌지, 혹은 흉터 치료를 받은 것은 아닌지 명확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여드름은 모피지선 단위의 염증입니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곳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여드름입니다.

 

보통 여드름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경구용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항생제 연고를 바릅니다. 또는 비타민A유도체, 로아큐탄이라는 약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아주 심할 경우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약물치료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자체에 대한 치료가 아닙니다. 우선은 약물로 잠시 피지를 억제시켜서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다보니 약물을 사용해도 시간이 지나면 여드름이 재발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 요즘에는 여드름 치료를 받았다고 해도 실제 약을 먹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치료라고 생각하시는 것들이 사실은 관리에 가까운 것들입니다.

 

 

각질 제거, 스케일링은 치료가 아니라 관리

요즘은 관리로서 스케일링을 많이 받습니다. 여드름에 좋은 레이저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또 압출이나 각질 제거, 진정팩 등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관리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치료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물론 피지 분비가 많으면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더 잘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를 깨끗이 해주고 피지 분비를 관리해주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이미 생성된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즉,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치료를 받았다면, 치료가 아니라 관리를 받았다고 인지하시는 것이 옳겠습니다.

 

또한 요즘 레이저치료를 많이 받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레이저치료는 진피층을 자극해서 새 살이 돋게 하여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방법도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흉터를 개선하는 치료입니다. 여드름을 없애거나 다시 나지 않게 하는 치료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체질진단과 생활교정 필요해

물론 여드름 흉터를 레이저로 치료하면 피부가 깨끗해 보입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또 생기면 흉터도 또 생깁니다. 그러므로 레이저치료는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난 뒤 여드름이 다시 나지 않는 단계에서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어쨌든 흉터 제거를 위해 레이저시술을 받았다면 이것은 여드름 치료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여드름 치료를 받았는데 재발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드름 치료 후 재발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여드름 치료의 과정이 정확히 어떠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정말 치료의 과정이었는지, 아니면 관리나 흉터 제거를 위한 것이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여드름은 가장 가벼운 피부질환입니다. 하지만 가장 오랜 기간 괴롭게 만드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여드름은 정확한 체질진단과 생활교정이 중요합니다.

 

무심코 먹는 음식, 바르는 제품 등으로 인해 여드름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체질을 진단하고 생활을 교정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