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다이어트 했는데 지루성 피부염과 여드름이?!

다이어트, 정확한 체질 진단을 통한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어 체질에 따른 올바른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도 지키고 체중도 조절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며칠 전, 한 환자분이 고지방 다이어트 후 얼굴에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이 생겼다고 내원하셨습니다.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이론

고지방 다이어트, 일명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용어 그대로 고지방, 주로 육식 위주의 식단을 하면서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현대인의 식생활은 과자, 밀가루, 단 음식 등으로 탄수화물과 당에 대한 노출이 많습니다. 과잉 흡수된 탄수화물과 당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지방으로 축적되고, 그렇게 되면 살이 찌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지방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고, 축적되지 않기에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리라는 것이 고지방(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이론입니다.

또한, 보통 현대인들의 식습관은 고탄수화물 식이를 주로 하고, 근육량을 좋게 하는 단백질 섭취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때문에 근육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지방과 단백질 위주로 식사하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체질에 맞는 음식 선택해야 부작용 없어

위 환자분도 고지방 다이어트를 하려고 양질의 지방이라는 버터와 고기 위주로 식사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피부가 가렵고 여드름이 나며, 지루성 피부염으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피부호흡건강법, 이소한의원에서 강조하는 것이 그 사람에게 맞는 치료, 체질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 그리고 생활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고지방 다이어트의 옳고 그름을 떠나,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선택할 때에도 체질에 따라 몸에 맞은 음식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육식은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에서, 기름도 들기름, 버터, 올리브유 등에서 체질에 따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생각해보면, 내 체질에 지방 위주의 식사가 좋은지까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피부 질환 소인이 있거나, 특히 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에게는 과잉 흡수된 지방이 피부나 혈관에 지질 축적, 혈전 생성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 환자분도 체질에 맞지 않는 기름과 육식 종류를 선택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또 과잉 흡수된 지질이 피부 순환을 막고, 혈관의 염증을 초래해 피부 질환으로 이어진 상황이었습니다.

때문에 체질 진단 후, 지나친 지방 흡수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올바른 음식을 선택하도록 도와드렸습니다.

편향된 식이요법보단 영양소의 균형이 잡힌 식단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편향된 식이요법은 좋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고지방 다이어트가 유행하게 된 배경은 아마 탄수화물 중독증에서 시작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대인에게 대중화된 식단이 과자, 빵, 단 음식, 밀가루 음식, 패스트푸드 등이라,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반대급부에서 고지방 다이어트 이론이 나오지는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반대로 탄수화물을 중단하고 고지방, 고단백을 하는 것이 옳다기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골고루 섭취하는 식이가 올바르지 않을까요? 여러 가지 다이어트, 식이요법 중 ‘존(zone) 다이어트’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서 지향하듯 영양소의 균형 잡힌 식단이 더 의미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이어트, 평생의 화두이고 만인의 고민거리입니다.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어 체질에 따른 올바른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도 지키고 체중도 조절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다이어트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