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선을 없애야 하나요? 여드름과 피지선 파괴술 _ 송현희 원장

여드름 치료, 시술보다 중요한 것은 체질에 따른 식이와 생활 관리

식이, 생활 관리, 그리고 화장품이나 외용제 등을 체질에 따라 선별하여 치료하고, 체질에 맞는 관리법을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여드름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지선 파괴술의 원리와 시술 방법

여드름 치료 중, ‘피지선 파괴술’이라는 시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환자분들이 꽤 많습니다. 여드름을 없앨 때, 왜 피지선을 파괴한다거나 없앤다고 하는 것일까요?

 

피지선은 모낭 옆에서 지방질, 즉 피지를 만들어서 피부의 표피와 모발에 기름기, 윤기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피부에 어느 정도 탄력을 주고 가벼운 기름막을 형성함으로써 수분 손실을 막는 것이 피지선의 기능입니다.

 

그런데 피지가 너무 많이 공급되다 보면 피지가 피부 표면의 각질과 합쳐져 모공을 막아 버리게 됩니다.

 

모공이 막혀 피지 배출이 되지 않으면, 피부 안에서 세균들이 번식하여 여드름이 생긴다는 것이 피지선 파괴술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이유에 해당합니다.

 

피지를 줄여 주거나 덜 나오게 한다면, 피지가 모공을 막지 않고 세균이 번식하지 않아 여드름이 안 날 것이라 보는 것입니다.

 

시술 방법은 피하 피지선에 침을 깊숙이 꽂고 고주파, 열에너지를 가해 피지선을 태워 없애는 것입니다. 피지선을 태워 없애서 피지가 분비되지 않게 만들어 여드름이 덜 나도록 하는 것이 원리입니다.

 

피부와 피지선 재생을 억제시켜 여드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약물, 로아큐탄과 기본원리는 비슷합니다.

 

 

피지선은 우리 몸 생리적 기능을 담당하는 피부 기관

그런데 피지선은 우리 몸의 생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피부 기관입니다. 우리 몸의 어느 하나도 쓸모없는 기관은 없습니다.

 

피지선은 모공과 함께 피지 분비를 하고, 피부에 윤기를 주고, 피부 건조함을 막아주고, 또 적당한 기름막을 형성해서 수분 손실이나 피부의 보호 기능을 하는 기관입니다.

 

그런데 피지선을 파괴해서 여드름을 없앤다면 이런 생리적인 기능들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 피지선을 파괴하는 것이 여드름의 치료법이라고 단정지어 생각하면 안됩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의료인과 정확한 상담을 통해 시술 여부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표피에 열 자극을 최소한으로 한다 하더라도, 어쨌든 열에너지를 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피부 염증이나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 피지선 파괴술을 고려 중이시라면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치료의 핵심은 체질에 따른 식이 및 생활 관리

그렇다면,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 피지선 파괴술을 하면 여드름이 다시 생기지 않는 것일까요?

 

피지선 파괴술로 우리 몸의 피지선을 모두 없애도 안 되지만, 모두 없앨 수도 없습니다. 또한 피지선도 피부 부속기이기 때문에 다시 생성됩니다. 그러면 여드름은 또 생길 수 있겠습니다.

 

여드름은 가장 가벼운 피부 질환이지만 가장 많은 분들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노력과 생활 관리가 필요한 피부 질환입니다.

 

보통 여드름은 사춘기이든 성인기이든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즉,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던 상태가 아니라면 피지 분비가 많아져서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원인을 체질별로 찾아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피부호흡건강법에서 강조하는 여드름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식이, 생활 관리, 그리고 화장품이나 외용제 등을 체질에 따라 선별하여 치료하고, 체질에 맞는 관리법을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여드름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