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다이어트, 단백질 쉐이크와 닭가슴살도 체질에 맞아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단백질 보충제와 닭가슴살 섭취, 독이 될 수 있다?

다이어트에도 체질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건강해지는 다이어트는 체질을 판정 받으시고, 그에 따라서 나한테 좋은 음식, 나쁜 음식들을 잘 선별해야 합니다.

여름맞이 피부가 건강해지는 다이어트. ‘다이어트에도 체질이 필요하다.’ 를 요즘 말씀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이어트와 음식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단백질 보충제, 체질에 따라 섭취에 유의해야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운동과 함께 많이 드시는 음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이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 쉐이크입니다. 그런데 단백질 쉐이크를 먹고 피부질환이나 몸에 이상이 생겨 내원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성분을 찾아보시면 크게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대부분 유청에서 추출한 단백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유청은 우유에서 카제인을 뺀 나머지에서 추출한 단백질입니다.

보통 식물성 단백질의 원료로 쓰이는 것은 대두, 태음인에게 좋은 콩입니다. 여기서 추출해서 단백질 보충제를 만드는데, 이것을 저지방우유나 두유 등에 타서 식사대용으로 많이 드십니다.

태음인 같은 경우에는 이것이 근육량을 보충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단백질 보충제를 오래 복용하였을 때 오히려 좋지 못한 체질이 있습니다.

소양인 같은 경우에는 배가 빵빵해진다든지 아니면 근육통, 부종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소음인의 경우에는 설사를 한다거나 배가 더부룩 할 수 있습니다.

과량의 잘못된 단백질 섭취, 체질에 맞지 않은 단백질 섭취로 인해 피부질환, 여드름부터 시작해서 두드러기, 알레르기 질환, 아토피 피부염을 앓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단백질보충제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정확한 성분명을 체크하시고, 내 체질에 맞는 음식인지 한번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닭가슴살, 체질에 따라 과량 복용 시 주의해야

두 번째,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드시는 음식으로 닭가슴살이 있습니다. 샐러드를 해먹고, 구워먹거나 갈아드시기도 합니다.

닭고기는 소음인들한테 좋은 단백질 보충제이고 보양식인데, 태음인이나 소양인들이 닭가슴살을 과량 복용했을 때는 마찬가지로 음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각종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태음인이나 소양인에게는 열을 조성해서, 피부에서 열 배출이 안 되면서 다양한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소양인들에게는 변비, 태음인들한테는 가스 참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닭가슴살도 물론 좋은 음식이지만 체질을 정확하게 파악, 진단하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잘 선별해야

그리고 다이어트할 때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열심히 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면 땀을 흘리기 쉽고, 그러면 체내의 수분량이나 혈액량이 보통 경우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조금은 체질에 안 맞는 것을 먹더라도 혈액량이 충분하고 수분량이 충분한 상황에서는 충분히 해독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 보충이 충분하지 않고 혈액량이 떨어진 상황에서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과량 섭취할 때는 해독 작용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결론은 ‘다이어트에도 체질이 필요하다.’입니다. 피부가 건강해지는 다이어트는 체질을 판정 받으시고, 그에 따라서 나한테 좋은 음식, 나쁜 음식들을 잘 선별하셔야 합니다. 이것이 오늘 말씀 드린 내용의 포인트입니다.

다이어트 칼럼 더보기
Comment 5
Write CommentLIST
  1. gate8172020.2.18 PM 16:10

    안녕하세요~~원장님
    다이어트는 아니고 운동을하면서 근육량을 늘리기위해서 단백질보중제와 닭가슴살을 한동안 먹었습니다.
    혹 그때문일까? 하는 생각을 하고있었는데 원장님 칼럼을 보게 되었습니다.
    2018년 가을쯤 얼굴이 심하게 건조하면서 뒤집어 졌다가 괜찮아 지는가 했는데~
    2019년부터 입술주위가 가렵고 눈가가 가렵기 사작했습니다.
    피부과에 가서 스테로이드 처방받아서 먹고 바르고 했는데 ~ 그때뿐이었습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서 얼굴이 붉어지고 가렵고 두꺼워지고
    더욱더 심해져서 여름에는 팔다리외 접히는부분을 시작해서 등과 다리에도 많은 반점같은것이 일어났고 너무나
    가려웠습니다.
    계속 이병원,저병원 찾아다니면서 처방해주신데로 약을 바르고 복용하고 주사도 맞았습니다.
    좋다는것은 다 먹었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지인의 소개로 한약도 먹고 있습니다~
    처음먹은지 2주지나서 얼굴이 뒤집어졌는데 ~ 너무나 고통스러웠습니다.
    좋아질려고 보내는 반응이라하셨고 차츰 처음보다는 좋아졌지만 3개월만 먹으면 될거라고 했던 한약을 5개월째 먹고 있지만
    아직도 가렵고 얼굴에 많은것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혹 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단백질 보충제 및 닭가슴살이 체질에 맞지 않아 “생긴 반응이라면 한약으로 치료 가능할까요?
    너무나 간절합니다.
    꼭 좋은소식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2. 이소한의원2020.3.11 PM 16:39

    우선 반복되는 피부의 염증이라면 생활을 잘 체크 해보는 것이 필요 합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먹는 음식이나 건강보조식품,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체크가 필요 합니다. 말씀 하신 내용으로는 단백질보충제나 닭가슴살의 복용이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우선 정확히 체질을 진단받고 생활, 식이를 교정한 다음 염증 반응을 해결하기 위한 한약 치료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답변이 늦었네요. 보다 정확한 내용은 가능하다면 내원하셔셔 상담 받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02)903-7510 으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3. minae2020.3.17 PM 21:31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월요일에 서울큰병원에서 자반증을 진단 받고 스테로이드약을 처방해왔습니다.
    약을 먹은지 이틀 째가 되어가는데 복통이 전혀 사라지질 않아요. 너무 극심해서 잠을 못이루고 구토감까지 느낍니다.
    이렇게 증상이 극심한 상태로 한의원에 방문한다면 어떤 치료가 가능한가요? 한약으로 복통과 자반증세를 빠르게 치료할 수 있나요? 너무 힘들고 괴롭습니다.

  4. 귀훈2020.4.8 AM 02:14

    안녕하세요
    여드름때문에 스테로이드 약을 3년정도 먹었습니다
    내성이 생기면 점점 알약수도 많아 졌었구요 주사도 몇번 맞았구요 약을 끊고나서 그뒤로 얼굴 전체가 뒤집어
    졌었고요 지금까지 입주위에만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치료하면 좋아질까요?
    치료비용도 궁금합니다.

    1. 이소한의원2020.4.13 AM 10:35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02)903-7015 전화 상담 주세요 ^^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