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벌레 기어가듯이 간지럽고 긁게 됩니다. 피부묘기증 or 단순피부건조증? – 피부묘기증의 치료는?

건조하여 가려운 피부, 단순 피부건조증 아닐 수도

피부 마찰이 일어나기 전부터 스물스물, 간질간질한 피부묘기증을 단순 피부건조증으로 오인하고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해야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정의와 증상

 

피부묘기증은 두드러기 중 물리적 자극에 의한 두드러기에 해당합니다. 긁힘, 스침 등으로 마찰이 가해지면 경미한 자극에도 피부가 부풀어 오르면서 간지러운 것이 피부묘기증의 특징입니다.

 

피부에 글씨를 쓰듯 자극을 주면 자극 준 그대로 부풀어 오른다고 해서 ‘skin writing’이라고도 합니다.

 

자극이 가해진대로 부풀어 오르는 피부묘기증

마찰이 가해진 부위에 두드러기가 올라오면 마찰이 가해지지 않은 부위에도 두드러기가 번져 여기저기 간지럽습니다.

 

이때 간지러워 긁게 되면 두드러기가 더 올라오면서 더욱 간지럽게 되는데, 이것이 피부묘기증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자극이 가해진대로 부풀어 오르는 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은 마찰이 가해진 부위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마찰이 가해지기 이전부터 피부가 간질간질, 스물스물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느낌이 있어서 긁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긁으면 피부묘기증 두드러기가 더 올라오면서 가려움이 극심해집니다. 가을, 겨울이 되면 피부건조증으로 가렵고, 피부소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마찰이 일어나기 전부터 스물스물, 간질간질한 피부묘기증을 단순 피부건조증으로 오인하고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체크를 잘해야 합니다.

 

피부건조증과 피부묘기증의 차이

 

단순 피부건조증과 피부묘기증의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순 피부건조증은 건조한 부위가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추운 계절에 심해집니다.

 

긁어서 벌건 자극이 날 수는 있지만, 단순 피부건조증은 피부가 부풀어 오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리가 간지러워 긁는다고 해서 긁지 않은 주변으로 가려움이 전파되지는 않습니다.

 

반면, 피부묘기증은 따끔따끔, 간질간질 벌레 기어가는 느낌이 들면서 간지러움의 양상이 조금 다릅니다. 긁으면 피부에 손톱자국이 나듯이 부풀어 오르면서 다른 부위도 또 가렵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손이 가게 되고 긁으면 더 가려워지면서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패턴이 반복 됩니다.

 

간지러워서 긁으면 피부묘기증 증상은 심해집니다

 

피부건조증과 피부묘기증의 치료

 

피부건조증은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는 않습니다.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고 건조함으로 인해 피부에 각질층이 덮여 있으면 보습제를 발라도 침투가 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목욕 시에 적절하게 각질 제거를 해주고, 목욕 직후에 보습제를 잘 도포하면 됩니다. 피부에 자극이 가해진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피부묘기증은 비교적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므로 가려움을 유발하지 않는다면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찰 부위에 두드러기가 생기고, 주변으로 가려움이 번지는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서양의학적인 치료법은 미리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서 두드러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자극에 반응하지 않도록 피부 장벽 자체를 튼튼히 하는 치료를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 밤마다 피부가 간지럽고 긁느라 잠을 못 주무시나요? 단순히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가려움증인지, 피부묘기증은 아닌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두드러기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