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치료 – 밤마다 심해지는 가려움(피부소양증), 피부묘기증 두드러기는 아닌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야간에 심해지는 가려움증, 어떤 피부 질환인지 구분해야

밤마다 심해지는 가려움(피부소양증)과 피부묘기증, 두드러기는 아닌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환자분들과 상담하다 보면, 대부분 야간에 피부 가려움이 심해진다고 하십니다. 야간, 밤중에 피부 가려움이 심해지는 이유는 어느 정도 생리적인 현상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밤이 되면 피부로의 혈류 순환이 증가하면서 피부 표면의 온도가 높아질 수 있고, 그로 인해 피부의 수분 손실이 커져서 건조해집니다.

특별한 피부 질환이 없는 사람도 저녁에 보습제를 잘 바르지 않으면 근질근질한 경우가 이런 경우입니다.

야간 소양증으로 긁게 되는 피부묘기증

피부질환을 가진 사람의 경우, 야간에 간지럼 증상 나타나기도

아토피 피부염이나 기타 피부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야간에 가려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온도가 높아지고 건조해진 이유에 덧붙여 피부 염증을 악화시키는 화학 매개물인 싸이토카인(cytokine)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신피질호르몬, 체내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죠.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가 야간에는 생리적인 싸이클 상 줄어듭니다.

그러면 피부의 염증을 자연스럽게 억제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피부염 환자는 야간에 염증이나 간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은 압박이 가해지는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 단순 야간 피부소양증으로 오인하기도

간혹 피부묘기증 환자들이 야간에 가려움이 심하고, 긁으면 더 간지럽고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단순 야간 피부소양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기타 피부염 환자들은 환부에 진물이 나거나 인설이 있는 등 증상이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감별이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피부묘기증은 긁거나 물리적인 자극을 주어야만 피부가 부풀어 오릅니다. 평상시에는 피부에 특별한 이상이 없기 때문에 그냥 밤에 간지러운가보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피부묘기증의 야간 가려움증을 단순한 야간소양증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피부소양증과 피부묘기증의 감별점

그런데 단순 야간 피부소양증과 피부묘기증은 패턴이 다릅니다. 피부묘기증 환자의 가려움증은 근질근질해서 긁게 됩니다.

긁은 자극대로 피부가 심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가려움이 온몸 이곳저곳으로 확산합니다. 그러면서 밤새 밤잠을 설치기 쉽죠.

반면 야간의 단순 피부소양증, 가려움증은 긁어도 피부가 살짝 붉어질 수는 있지만 팽진, 부풀어 오름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자극대로 부풀어 오르는 전형적인 피부묘기증 양상

단순 야간 피부소양증은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보습과 수분 섭취, 그리고 밤에 가습에 신경 쓰는 정도로 관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피부묘기증의 야간 간지러움은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해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두드러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만성 두드러기의 관점에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밤마다 심해지는 가려움증. 단순 가려움증, 야간 소양증인지 혹은 피부묘기증, 두드러기는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