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하는 만성두드러기의 원인치료

수년 이상 증상 반복될 수 있는 만성두드러기
체질별 생활습관 교정으로 근본원인 치료해야

 

 

두드러기 때문에 저희 한의원에 내원 하시면 우선 병력을 자세하게 청취 합니다.

 

만성두드러기는 약물 복용으로 원인치료 할 수 없어

 
두드러기 발생 전후로 특별한 음식이나 환경 변화가 있었다면 그러한 요인들을 제한하도록 권합니다. 또 가장 좋은 방법으로 휴식과 안정을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3-4일 정도 지내보면 두드러기가 진정될지 여부가 판단됩니다. 초기 며칠 간 가려움 등 두드러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단기간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권하기도 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만성두드러기입니다. 일반적으로 6주 이상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만성두드러기라고 표현합니다. 만성두드러기는 수개월, 수년, 심지어는 수십 년까지 증상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입 주변, 입술, 눈 주변 등이 부풀어 오르는 맥관부종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표치로 증상 제어하고 근치 병행해서 재발 막아야

 
한의학에는 표치와 근치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표치란 증상을 보고 치료한다는 뜻이고, 근치란 근본원인을 치료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성두드러기가 생기고 증상이 심해져서 맥관부종이 발생했을 때 보통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를 처방합니다. 또는 한의학적으로 침, 한약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이것들이 표치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약을 복용해도 약효가 사라지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근치, 즉 근본원인 치료가 제대로 되기 않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증상 제어를 위한 표치와 근본원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근본 원인 치료를 위해 중요한 것은 체질별 생활습관 교정

 
한의학에서의 근치란 환자의 체질별 증상에 대한 원인 체크를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증강시켜서 신체가 과민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근치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은 체질별 생활습관 교정입니다. 잠시 증상만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또 다시 면역계에 교란이 일어나서 두드러기가 재발하는 일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만성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