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붓고 가렵습니다 – 맥관부종 vs 구순염 vs 구순포진(헤르페스 바이러스)

입술이 붓고 가렵다면 고려해볼 수 있는 3가지 질환

입술이 붓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구순염, 맥관부종, 구순포진. 정확한 감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술이 붓고 가려운 질환 중 흔한 질환으로 단순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의 감염에 의한 구순포진이 있습니다. 그런데 구순염이나 입술 맥관부종(혈관부종)을 간혹 구순포진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항바이러스 연고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구순염이나 입술 맥관부종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술이 붓고 가렵다면 1. 구순염

구순포진은 단순포진 바이러스(HSV type1)의 감염으로 입술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작은 물집, 수포가 입술이나 입술의 테두리에 생기고 따끔거림, 가려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보통 물집이 생기기 전 하루 이틀 정도는 입술이 부풀고 간질간질한 이물감이 나타납니다. 이후 물집이 생기고 수포가 터지면서 궤양이나 딱지가 앉고, 1~2주 이내에 치유되는 것이 구순포진의 경과입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잠복감염의 형태로 체내에 존재하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반복적으로 재발합니다. 보통 입술에 물집이 생기면 “피곤해서 그래요.”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구순포진의 형태입니다.

구순포진의 치료법은 단순포진 바이러스를 타깃으로 하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바르고, 입술 주변을 청결히 하고 휴식을 취해주면 1~2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의 주요 증상은 입술에 생기는 포진, 수포입니다.

입술이 붓고 가렵다면 2. 구순포진

구순염을 종종 구순포진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구순포진이 입술이 가렵고 붓고 따가운 패턴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구순염은 구내염을 동반하기도 하고, 입술에만 생기기도 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접촉성 구순염, 구각구순염, 박탈성 구순염 등으로 분류합니다.

구순염의 증상은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입술의 건조감, 부종, 입술 갈라짐 등이 일어나며 진물이나거나 가피가 생기기도 합니다.

입술과 입술 주변이 간지럽고, 화끈거리고, 열감이 느껴지기도 하는 것이 구순염의 자각증상입니다.

구순염 중에는 선상 구순염도 있습니다. 선상 구순염은 입술에 있는 타액선에 염증이 생겨 입술 표면에 가피와 인설이 덮이고, 입술이 땡땡하게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술이 붓고 따갑고 화끈 거리는 구순염
입술 경계에 자잘한 수포와 따끔거림이 있는 구순염은 구순피부염으로 오진할 수 있습니다.

입술이 붓고 가렵다면 3. 맥관부종(혈관부종)

입술이 붓고 가렵고 열감이 느껴지는 또 다른 질환으로는 맥관부종, 혈관부종이 있습니다. 맥관부종은 두드러기 반응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술이 땡땡하게 부으면서 열감과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맥관부종은 입술뿐 아니라 혀나 인후부, 눈꺼풀, 턱 주변의 피부가 얇은 부위에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드러기가 반복되다가 입술 맥관부종, 혈관부종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피부에 팽진, 두드러기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맥관부종은 입술 뿐 아니라 턱선, 눈 주변과 같은 피부가 얇은 부위의 부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입술이 붓고 가려운 질환, 주의할 점

입술이 붓고 가려울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세 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은 구순포진입니다. 그렇다 보니 구순염이나 입술 맥관부종을 구순포진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 연고를 오랫동안 사용하여 구순염이 심해지거나, 맥관부종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감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순염으로 진단받았더라도 치료 시 주의점이 있습니다. 구순염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남용하면 목선, 턱선의 피부염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순염 치료에 연고를 사용할 때는 정확한 성분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맥관부종, 혈관부종으로 입술이 부으면 땡땡하고 열이 나면서 간지러운데, 이때도 정확한 진단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구순염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또한 맥관부종이 발현되면 기도나 인후부 부종이 동반되어 호흡곤란과 같은 응급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입술이 붓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구순염, 맥관부종, 구순포진. 정확한 감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