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이 잦은 만성두드러기 치료

원인과 기전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만성두드러기
한방적인 치료법과 체질에 따른 생활습관 교정이 반드시 필요

 

두드러기는 임상에서 흔히 관찰되는 피부질환으로서 전체 인구의 15~20%는 일생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의 두드러기를 경험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 붉은 팽진

 

두드러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벌레에 물린 것과 같은 팽진입니다. 피부가 가려우며 경계가 명확하게 붉은색 혹은 흰색으로 부풀어 오릅니다.

 

3

 

4

 
위의 사진과 같이 붉은 팽진이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러한 팽진은 혈관반응으로 인해 피부의 진피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부종으로 인한 것입니다.

 

부종이 피부 진피 상부에 국한되어 발생할 때는 두드러기로 나타나며, 부종이 심부 진피층이나 피하 혹은 점막하 조직에 침범하면 맥관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5
맥관 부종

 

일반적으로 두드러기는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합니다. 수일 정도 두드러기가 지속하다가 완전히 소실되는 경우를 급성 두드러기라고 하고 수주 이상 지속되거나 재발이 반복되는 경우를 만성두드러기라고 합니다.

 

급성두드러기로 시작해서 만성두드러기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

 

급성 두드러기는 접촉물, 음식물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나 특정 약물에 의한 경우가 발생하지만,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급성두드러기로 시작하여 만성두드러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평균적으로 4~6주 이상 두드러기가 지속되는 경우로 두드러기가 쉬지 않고 매일 발생하는 지속형 타입과 수일 또는 수주일 불규칙한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간헐형으로 나뉩니다.

 

양방적으로 만성두드러기의 원인을 찾기는 매우 어려워서서 가려움 완화를 위한 항히스타민제의 복용과 연고류의 사용으로 지켜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두드러기의 치료는 면역계를 안정시키는 것이 기본

 

만성두드러기 치료는 반드시 면역계를 안정시키는 치료가 기본 원칙입니다.

 

면역계의 과민 반응으로 의해 두드러기가 발생하지만, 원인과 기전을 명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한방적인 치료법과 체질에 따른 생활습관 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로 수개월씩 고생하던 두드러기도 체질만 확실히 알고 생활 습관 교정과 면역계를 안정, 튼튼히 시키는 침 치료, 한약 치료를 병행하면 수일 내에 눈에 띄게 안정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6

두드러기 치료 전, 붉은 반점과 흰 팽진
7

두드러기 치료 후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맥관부종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