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 OX] 자반증, 뜨거운 목욕과 온찜찔 도움될까?

자반증, 몸이 따뜻해야 회복이 빨라진다

“자반증, 물론 체질적인 특징이나 상태에 따라 조금은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반증,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하는 이유

“자반증, 뜨거운 목욕이나 뜨거운 찜질 하면 안 된다?”

정답은 X입니다. 자반증은 오히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자반증이 혈관의 염증으로 피하 출혈이 생기는 것이라 간혹 환부를 차갑게 냉찜질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목을 삐끗해서 관절 주변 조직에 출혈이 있고, 붓고, 열이 나고, 통증이 생기면 냉찜질하죠. 조직에 출혈이 일어날 때 지혈해서 더 붓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처럼 자반증의 피하 출혈, 그리고 혈관염을 그런 맥락에서 보고 환부에 절대 뜨거운 찜질, 목욕하지 말라고 티칭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반증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만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를 다시 한번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발목을 삐끗한 직후에는 냉찜질해서 손상된 혈관을 지혈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정도부터는 따뜻한 찜질을 해야만 근육이나 인대가 이완하고 혈류순환이 촉진되어 빨리 회복됩니다.

자반증도 환부를 따뜻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만 혈류 순환이 촉진됩니다. 따라서 출혈 부위가 빨리 흡수되고, 빠른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복통이 동반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를 꼭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배를 차갑게 해놓으면 복통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복통이 있는 자반증 환자라면 반드시 속옷, 러닝셔츠 같은 걸 잘 입어서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 따뜻한 물을 많이 드시고, 핫팩으로 찜질하면 복통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자반증,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반신욕

자반증 환자분들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 중 또 다른 방법은 바로 반신욕입니다.

건식도 좋고, 욕조에 물을 받아서 하는 습식 반신욕도 좋습니다. 다만 최소 명치 높이보다 위까지 따뜻하게 잠겨야 합니다.

간혹 자반증 환자분들에게 반신욕을 하시라고 말씀드리면 반신욕 직후에 피부가 더 빨갛게 되어서 출혈 부위가 도드라져 보인다고 걱정하십니다.

우리가 보통 뜨거운 목욕, 사우나를 하고 나면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릅니다. 그 이유는 열기에 말초혈관이 확장하면서 피부 표면에 혈류량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욕 직후에 출혈반, 자반 부위가 더 붉게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피부 표면, 말초까지 혈류 순환이 촉진되고 늘어나야만 재생이 원활하게 되어서 출혈 부위가 보다 빨리 흡수됩니다. 다음 날 자고 일어나면 환부가 훨씬 연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목욕 직후에 붉어지는 것보다는 다음날 상태가 어떤지 잘 체크하면 됩니다.

자반증, 물론 체질적인 특징이나 상태에 따라 조금은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마다 세세한 상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반증 치료 경험이 많은 의료인과 상담하여 상태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