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구순염 벗어나려면 이렇게! 박탈성구순염 예방법 [피부호흡상담소]

반복되는 구순염 벗어나려면 이렇게! 박탈성구순염 예방법 [피부호흡상담소]

“만성구순염이고 이거 나을 수 있느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당연히 나을 수 있습니다.”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고민하는 사연을 모아모아! 송현희의 피부호흡 상담소! 오늘은 음식 먹기도 말하기도 사람만나기도 골치 아픈 질환이죠. 바로 구순염에 대해 고민 상담 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띵동~ 첫 번째 사연입니다.

[안연고 바르고 스테로이드 약 먹다가 만성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지금은 좀 나아져서 정말 심할 때 말고는 일 년 넘게 빨개지진 않고 미관상 괜찮았거든요? 근데 바르던 프로토픽 며칠 안 바르면 다시 가렵고 작열감이 슬금슬금 생겨나요 그럴 때마다 프로토픽 계속 발라도 되나요? 간지러울 때마다 며칠에 한번 씩 바르고는 있는데 언제까지 이걸 해야 하는지.. 어떤 의사는 가려울 때 마다 평생 바르면 된다고 하는데 그러긴 싫어요. 그리고 건조해도 간지러워서 립밤을 바르면 립밤 때문에 또 가려워요 수포까지 나요 그냥 입술에도 립밤이나 바세린 말고 비판텐이나 보습크림 바르는 게 나을까요? 피부과에서 알레르기일 수도 있다고 해서 알레르기 반응도 테스트 했는데 알레르기 때문일 수도 있나요? 보리 알레르기가 있는데 보리 먹으면 구순염이 올라온다던지 뭐 그런 거요.]

정리 해보자면,

1.스테로이드 연고, 복용 하셨고 만성 구순염 되셨고. 지금은 프로토픽을 바르고 계시네요. 프로토픽 사용 하다가 중단하면 다시 증상이 생기는데 계속 사용해도 되냐.

2. 그리고 외관상 증상이 심하지는 않은 거 같은데 건조하고 가렵다.

3. 건조해서 립밤을 사용 하면 수포가 생기는데 어떤 보습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바세린, 비판텐. 보습크림 여쭤 보셨고요.

4.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구순염의 원인일 수 있느냐 이렇게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


만성 구순염 환자들의 패턴이자 고민

우선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그런데 만성 구순염 환자들의 흔한 패턴이고 또 가장 흔히 많이 하는 고민일겁니다.

하나씩 짚어 볼게요. 스테로이드 대신에 프로토픽, 타크로리무스 외용제를 사용하고 계신데요. 계속 사용은 안하는 게 좋겠습니다. 상식적으로 어떤 약이든 죽을 때까지 장기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치료가 안 되었다 유지 한다는 말이겠죠.

그리고 보통 구순염의 최고봉인 박탈성 구순염으로 발전하는 분들은 대부분 스테로이드 외용제에서 프로토픽 같은 면역억제제 사용 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입술에서 염증이 반복되니 어쩔 수 없이 면역반응, 염증을 진정시키기 위해 스테로이드나 프로토픽 같은 연고가 처방 되는데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겉으로 보이는 수포나 진물 같은 증상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염증은 지속되면서 피부 장벽이 손상, 약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정말 만성적인 구순염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중단을 못하시는 이유가 연고를 줄이면 아마 구순염이 급격히 심해지실 거예요. 외용제 리바운드, 반동현상이 오게 되죠.

최종적으로는 연고 의존을 낮춰야 하는데 사용 기간 간격을 넓히고, 사용할 때도 국소적으로 소량만 사용하면서 용량을 줄여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외관상 증상이 심하지는 않은데 건조하고 가렵다는 건데요.

바로 염증이 완전히 해결되고 치유 된 것이 아니라 연고 사용으로 증상을 억눌러 놓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상 뭔가 입술이 이물감이나 약간 부은 느낌이나 정상피부와는 다른 느낌을 느끼실 겁니다. 염증이 해결될 것이 치유 된 것이 아니라 얼굴에 화장해서 잡티 가린 것처럼 입술에 메이크업해서 증상을 가려 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본적인 해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다음 립밤 사용 하시면 수포가 생긴다고 하셨는데요. 당연 합니다. 구순염 환자들은 립 처럼 왁스, 고형 제형의 보습제는 피해야 합니다. 립스틱 형태 제품을 바를 때도 피부에 자극이 되고 각질 등이 밀려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 고형 왁스 성분이 피부에 바로 흡수가 되지 않고 코팅이 되면서 염증이 생길 때 쿨링이 안되면서 작열감이 심해지고 수포가 생기기도 합니다.

수분크림 제형 보습제 사용

그러면 뭘 사용해야 하느냐 바세린, 비판텐, 보습크림 이야기 하셨는데요. 가장 무난한 건 보습 크림이죠. 제로이드, 피지오겔, 아토베리어 이런 피부질환에 무난한 회사 제품들 중 수분 크림으로 된 제형 선택 하셔서 깨끗하게 입술에 수시로 바르는 게 좋습니다.

바세린이나 비판텐 같은 젤리 타입, 끈적한 제형은 립밤처럼 입술이 화끈거리면서 열이 나고 수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크림은 바른 후 금방 건조해질 수 있는데 수시로 도포 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 합니다.

마지막 알레르기반응이 구순염의원인이냐. 가능합니다. 제가 반복되는 구순염 환자들에게 흔히 하는 말이 입술에 아토피피부염 생긴 거예요. 이렇게 말씀 드리는데 아토피피부염 환자분들 특정 음식 먹으면 피부 증상 심해지듯이 구순염 환자들도 그렇습니다. 그 음식이 입술에 닿기만 해도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고요. 먹고 소화 흡수 되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서 피부 전체에 염증이 심해질 수도 있으니 만약 확실하게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찾았다면 제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사연 조금 길었네요^^띵동~ 두 번째 사연입니다.

[선생님 제가 몇 달 전 부터 동영상에서 언급하신 구순염 증상이 극악으로 발병회복을 반복하고 있는데 조금만 건조하면 바로 증상이 올라와서 수포는 없지만 화끈거리고 입술과 입주변이 다 탈피하듯 벗겨지고 피부가 오돌토돌해지며 간지럽습니다. 입 주변도 찢어지지를 반복하고요. 거의 회복이 되는 순간 악화가 되고 다시 회복이 되면 바로 악화가 되는 수준이라 일상생활ㅇ이 힘들어요. 너무 건조해서 보습로션도 수시로 바르고 (아토베리어 제품)있는데,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도 그 한 주기만 회복이 될 뿐, 조금이라도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 바로 뒤집어지듯 반복되는 게 수 개월째인데요. 이런 경우에 완전히 회복이 되는 것은 불가할까요?]

이분 사연 정리 해볼게요.

구순염 증상들이 발생, 회복을 반복한다.
건조하고 화끈 거리고 입술이 다 벗겨지고 오돌토돌해지고 가렵고 또 입술 주변이 찢어진다. 회복되다가 다시 악화되는데 피부과 처방 복용해도 한 주기만 회복되고 또 생긴다. 나을 수 있는 거냐는 고민입니다.

발생과 회복을 반복하는 구순염

우선 만성 구순염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우선 열이 나고 건조해지고 약간 부은 느낌이 들고 그 다음 각질이 벗겨집니다. 그리고 입술 표면이 매끈해졌다가 수 일 이내에 다시 건조해지면소 똑같은 증상이 반복됩니다. 이게 가장 초기의 증상 주기이구요.

그 다음 조금 더 악화되면 열감, 건조, 부은 느낌, 그 다음 입술에 오돌토돌 염증이나 수포가 생기고 수포가 터지면서 진물, 가피 딱지가 생깁니다. 그 다음 가피가 탈락하면서 각질이 일어나고 각질 벗겨지면 매끈해지는데 수일 내에 또 이런 증상 시작하죠.

구순염 이렇게 주기가 반복 하는 것이 아주 전형적인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물론 점점 여러 주기가 반복하면서 각 주기에서 나타나는 증상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고 또 금방 회복되지 않고 지속 기간이 길어지고 휴지기 이후 다시 발생하는 간격이 짧아집니다.

초기 구순염인 경우 피부과 처방 복용하면 진정 속도가 빨라지지만 만성적인 구순염의 경우에는 약을 먹어도 발라도 어차피 반복하죠. 때문에 만성이라면 그냥 복용 안하고 연고도 사용하지 마시고 보습제 위주로 관리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꾸 구순염 환자와 아토피피부염이 같다고 말씀 드리는데 만성 피부질환 아토피 환자들 증상이 지속되지만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더 악화되죠. 구순염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기가 반복되지만 잘 쉬어주면 이런 증상들이 심하지 않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보습제 사용하시는 아토베리어 제품도 좋습니다.

수분 크림 적절히 사용하시고 입술 깨끗하게 관리하시고 자극적인 음식, 제품들 피하시면 운이 좋은 경우 점점 증상들이 반복하는 정도가 줄어들면서 해결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간과 인내심이 조금 필요 합니다 증상이 또 일어난다고 연고 금방 또 사용하지 마시고 주기가 반복되는 게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 하시고 기다리시는 것도 필요 합니다. 만약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증상 정도가 심하다면 사이사이 스테로이드 외용제 아닌 다른 처방이나 처치가 필요 합니다. 치료를 통해 피부가 빨리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 하고요.

만성구순염도 치료 가능

만성구순염이고 이거 나을 수 있느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당연히 나을 수 있습니다. 단, 상황마다 치료 기간이 다를 수 있고 환자분의 노력과 회복하려는 의지,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입술이 불편한 증상 구순염에 대해 어떻게 좋아지고 나빠지는지 예후과 어떤 보습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주의사항 등에 대해 고민상담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난치성 피부질환이 고민이시라면 시시콜콜한 고민 다 좋습니다. 언제든지 피부호흡상담소에 사연 보내주세요.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