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 주사 = 수란트라?! 재발을 끊어내는 제대로 된 연고 사용법
“수란트라, 적응증이 맞는 주사피부염에 좋은 치료방법이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해야만 하는 상태라면
주사피부염의 원인을 다시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호전되었다면요.
끊고 재발이 없는지 체크해야겠습니다.”
주사피부염 얼굴은 따갑고 가렵고 열이 나고 남들 보기에 신경도 쓰이는 게, 잘 낫지도 않고 재발을 반복하니까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반복되는 주사피부염으로 저한테까지 내원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피부과, 대학병원 진료를 다녀 보시죠. 그러고 안 되니까 내원을 하게 되시는데. 주사피부염 환자들이 최근 가장 많이 핫하게 처방받으시는 치료법이 바로 수란트라 라는 외용제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사피부염 연고 어떤 경우에 좋은지 그리고 주사피부염이 왜 재발을 반복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모낭충 제거 목적 연고, 수란트라
자, 우선 수란트라라는 연고부터 간단히 정리 하자면 성분은 모낭충 제거를 목적으로 하는 이버멕틴 ivermectin입니다. 비교적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던 로섹스겔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 큰 맥락을 같이 하는 외용제이죠. 그런데 많은 주사피부염 환자분들이 처방을 받으시다보니 처음에는 효과가 좋았는데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증상이 반복돼서 계속 사용해도 되는지, 혹은 크게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겠고요. 또 혹은 사용 후 오히려 증상이 나빠져서 그럴 때 계속 사용을 해야 하는지 등등 많이 궁금해 하십니다.
그래서 주사피부염에 수란트라 써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치료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또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주사피부염 연고 = 수란트라?
자, 우선 주사피부염 연고 = 수란트라 왜 그럴까요?
주사피부염의 정의는요 안면부에 생기는 만성적인 염증성 충혈성 질환이죠. 충혈이 되고 열이 나면 피지 분비 많아지죠. 그러면 피지를 먹고 사는 모낭충은 당연히 늘어납니다. 모낭충의 증가로 분비물이 많아지면 피부에서 염증 반응 일어나고요. 세균 증식도 일어나고 여러 가지 면역반응도 일어나기 때문에 뾰루지가 생깁니다.

그래서 이렇게 뾰루지가 생기고 스물스물스물 가려운 주사피부염 환자라면 수란트라 OK입니다. 처방해주신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서 적정기간 잘 사용해 보는 거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수란트라 효과가 없다? 모낭염 없는 주사피부염에는 효과 없을 수도
반면에 수란트라 처방 받았고 써봤고 그래도 안 되셔서 내원하시는 분들은 이런 질문을 하시는데. 첫 번째는요 수란트라 사용했는데도 효과를 잘 모르겠다. 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적응증이 잘못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주사피부염 발전과정에 대해 여러 번 말씀드렸죠. 안면부 혈관의 충혈, 열감과 홍조, 그리고 피지 증가, 피부장벽의 약화, 염증, 뾰루지, 심하면 눈 주사, 피부 결체조직의 증가로 피부가 울퉁불퉁 해지는 거 이렇게 발전하고 악화됩니다. 충혈이나 열감으로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피지분비가 증가해서 모낭충이 번식하고 증가했다면 모낭염이 생긴 주사피부염에는 수란트라가 잘 맞겠지만요. 모낭염 없이 충혈, 염증, 열감, 홍조만 있다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란트라 썼는데 더 심해졌다? 일시적으로 심한 염증 생길 수도
그 다음 두 번째는 수란트라 썼는데 주사가 오히려 심해졌다 이런 경우도 있죠. 이건 모낭충의 사멸로 인한 중간 과정인지, 아니면 기본적으로 나한테 맞지 않는 것인지 체크가 필요 합니다. 모낭충의 생존 주기는 보통 2주 정도인데 수란트라 사용으로 모낭충들이 갑자기 사멸하면 모낭충 내에 있던 여러 가지 분비물 세균 같은 것들이 등이 얼굴에 증가 하고 일시적으로 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요. 악화된 증상이 2~4주 이내에 호전 될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1달 넘게 사용 했는데도 지속적으로 주사피부염이 계속 악화 된다면 치료 계획을 점검해야 합니다.
수란트라 줄이면 다시 증상 발현? 주사피부염 원인 다시 점검
그 다음 수란트라 쓰고 증상이 호전되었는데 줄이면 또 생기고 반복한다. 이럴 때 계속 장기간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 우선 피부과 질환에 있어서 “치료”라는 정의를 생각해봐야겠죠. 치료를 위한 약물이란 특정기간 사용 하고 약물에 대한 의존 없이 생활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 하죠. 어떤 약물이든, 양약이든 한약이든 증상이 호전되었다면 약물에 의전이 없는 상태가 완전하게 치료가 되었다 할 수 있겠죠.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증상이 호전되었다면 수란트라 줄이고 끊어야죠. 근데 사용 중단을 망설이는 분들은 아마도 연고를 끊었더니, 줄여 봤더니 증상이 악화되었기 때문일 텐데.

자, 그렇다면 좀 더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모낭충이 과연 주사피부염의 원인인가? 라는 것입니다. 모낭충은 정상 피부에도 번식 합니다. 단, 주사피부염 환자들이 피지 증가 그 다음에 피부장벽이 약화된 환경에 좀 더 밀도가 높아졌을 뿐이죠. 그래서 수란트라를 특정 기간 사용해서 모낭충은 우선 죽였지만 충혈 되고 피부장벽이 약해지고 피지 증가하는 상태가 근본적으로 개선이 되지 않으면 또 모낭충은 번식하겠죠.
수란트라 적응증이 맞는 주사피부염에 좋은 치료방법이지만. 하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해야만 하는 상태라면 주사피부염의 원인을 다시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자 그리고 증상이 호전되었다면요. 끊고 재발이 없는지 체크해야겠습니다.
아침에는 엘리델, 저녁에는 수란트라? 치료 목표와 계획 점검 필요
마지막으로 수란트라 처방 받는 분들이 종종 아침에는 엘리델. 저녁에는 수란트라 이렇게 처방 많이 받으시죠. 그러고 나서 이렇게 물어보십니다. “이거 전부 다 사용해야 해요?” 이렇게요. 개인적으로는 반 농담으로 죽도 밥도 아닌 치료법입니다, 라고 이야기 해드리는데. 치료 원칙에 입각하기보다는 호전이 잘 안되니까 이것도 써보고 저것도 써보는 상황일 것입니다.

엘리델은요. 면역반응을 억제 하는 외용제입니다. 수란트라로 모낭충이 죽고 그 과정에 염증이 심해지니까 어쨌든 염증은 줄여야겠는데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조금 우려 되고, 그러니까 엘리델이 처방되죠. 또 모낭충이 줄어들어도 피부에 면역체계가 과항진된 염증반응은 어떻게 할 수 없으니까 면역억제제인 엘리델로 피부 면역 기능을 억제 해볼까 하고 사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면역기능이 억제 되면 오히려 또 다시 모낭충 번식이 증가하게 되는 모순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이렇게 중복적으로 연고사용을 한다면요. 치료의 목표와 계획의 점검이 필요 합니다.
주사피부염, 수란트라 반응에 따른 대처 중요
주사피부염의 치료에 수란트라 좋은 치료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특정기간 오남용 없이 적정한 사용량과 기간을 지켰고, 또 만약 모낭충이 줄었다면 1~2달 정도 사용 후 사용을 줄이고 점차 끊으면 됩니다. 그리고 재발이 없다면 치료가 아주 잘된, 적응증이 좋은 주사피부염이고 걱정 안 해도 됩니다.
그런데 수란트라 사용 후에 증상이 악화되었다면요 처방해주신 선생님과 한번 상의해보시고 일시적인 증상인지 아닌지 체크해 보시고요. 보통은 2주~4주 일시적 악화 후 호전된다면 걱정 안해도 됩니다. 사용 후에 앞선 과정과 동일하게 줄이시고 끊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증상의 악화가 점점 심해진다, 그래서 만약에 스테로이드, 엘리델 같은 연고가 중복으로 처방 된다면요. 치료 계획의 점검이 필요 하겠습니다. 아주 무한 반복 가능한 주사피부염입니다.

그 다음에요 수란트라 사용 후 증상이 호전되었는데 연고를 중단하니 또 다시 증상이 악화된다? 근본적으로 모낭충 증가가 일어나는 환경이 개선이 되어야만 하는 주사피부염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피부에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염증과 충혈이 반복되는 원인이 교정되고요 피부 장벽이 개선되어야만 모낭충의 번식이 근본적으로 해결되고 주사피부염이 치료 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생활 습관 혹은 피부 면역체계의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교정하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한 주사피부염입니다.
자 오늘은 주사피부염 왜 낫지 않는지 그리고 수란트라 어떻게 사용 하고 어떤 경우에 줄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봤습니다. 여러 번 말씀 드리지만 주사피부염은요 치료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꼭 중요합니다. 반복되는 주사피부염이라면요. 현대의학적인 치료로만 가능할지, 혹은 안 될지 혹은 한의학적인 치료로 해야 할지, 병행이 필요 할지.. 여러 가지 체질이나 피부 상태, 증상의 정도를 모두 고려하시고 치료법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주사피부염으로 고민 중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