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얼룩덜룩, 저릿저릿, 원인 모를 상처! 혈관염, 망상청피반

다리가 얼룩덜룩, 저릿저릿, 원인 모를 상처! 혈관염, 망상청피반

“망상청피반은요. 루푸스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와
기저질환 없이 혈관염으로 인한 경우,
혹은 특별한 기저 질환은 없지만 혈류 순환이 잘 안돼서 생기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고민하는 사연을 모아모아! 송현희의 피부호흡상담소
자, 피부색이 얼룩덜룩하게 변하는 망상청피반, 울혈반모양 혈관염. 피부 혈관염 환자분들은요. 개인마다 모양이나 패턴이 다 천차만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바른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너무 지레 걱정 염려를 하시기도 하는데요. 자, 오늘은요. 고민 사연 주신 피부 사진과 질문 주신 내용을 같이 보면서 혈관염, 망상청피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띵동. 첫 번째 사연입니다.
의자에 앉아 있어도 다리 색이 이렇게 변하고, 설거지 하려고 서있으면 종아리까지 저릿저릿 하기 까지 해요. 자, 초등학교 때부터 있었던 거 같은데 점점 부위가 넓어지면서 옆구리, 팔로 번지는 것 같습니다. 어떤 때는 얼굴이나 뺨도 얼룩덜룩 해지는데 망상청피반 얼굴까지도 번질 수 있나요? 다리가 저릿저릿하면서 쥐도 날 때도 있고요. 쥐가 나면 아예 종아리에 알이 배기는 느낌이 듭니다. 하셨네요.

자, 이런 사연 주시면서 이렇게 사진 보내 주셨어요. 보내 주신 환부 사진 한번 같이 살펴볼게요. 푸르스름한 거미줄 그물 같은 색이 다리 전체에 있어요.

망상청피반, 그물 모양의 푸르스름한 피부 변화

망상청피반은요. 망상, 그물 모양으로 청피, 피부가 푸르스름하게 변하는 증상을 총칭하는 말이다, 라고 여러 번 말씀 드렸습니다. 혈액순환이 남들보다 원활하지 않으면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경한 가벼운 망상청피반인데요.

피부색이 변하는 이유는요. 아주 단순 합니다. 자, 우리 한번 손가락을 이렇게 꽉 잡고 있으면 어떻게 되나요? 손끝이 푸르스름하게 변하죠? 피부 표면에는 아주 작은 혈관, 모세혈관이 존재 하는데 피부표면까지 혈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당연히 혈관 분포대로 얼 룩덜룩 하게 색이 변하게 되겠죠. 그리고 이제 손을 이렇게 오래 잡고 있으면요. 피가 통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죠? 손끝 감각이 얼얼하고 저릿저릿 합니다.

당연히 이분도 다리 색이 변하면 하지가 저릿저릿 발도 차고, 발끝도 찌릿찌릿하고, 쥐가 나는 느낌도 들 겁니다. 말씀 하시는 증상이 다 연결이 되지요?
자, 그렇다면요. 이분 관리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망상청피반은요. 루푸스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와 기저질환 없이 혈관염으로 인한 경우, 혹은 특별한 기저 질환은 없지만 혈류 순환이 잘 안돼서 생기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혈류 순환 장애로 인한 망상청피반, 생활관리로 치료 가능

사연 주신 양상은요. 세 번째 타입, 혈류 순환 장애가 주로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오래 되지 않으셨다면요. 몸을 따뜻할 수 있도록 주 3회 이상 통목욕 하시고요. 혹은 이렇게 팔다리를 흔들면서요. 가볍게 걷거나 조깅 등을 하시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팁 하나. 만약요. 남자분이 이런 망상이 나타난다면 흡연이 주요 원인일 수 있으니깐요. 흡연자라면 꼭 담배 끊어야 합니다.

자. 이렇게 운동과 생활 관리로도 어느 정도는 개선되실 수도 있는 경우인데. 만약 쉽게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 몸을 좀 따뜻하게 하고 운동 목욕부터 꾸준히 해보시고 만약 개선이 안 된다면 늦지 않게 치료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첫 번째 피부고민 환자분. 몸을 따뜻하게, 그리고 순환을 도와주는 운동, 목욕부터 한번 꾸준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띵동 두 번째 사연입니다.
오래 서있는 직업이라 다리가 잘 부어서 압박스타킹을 낮에는 신고 있습니다. 어느 날 저녁에 스타킹을 벗었는데 이런 반점이 생겼더라고요. 그냥 스타킹에 눌려서 그랬나? 했는데 점점 빨간 반점이 많아집니다. 빨간 반점 주변으로는 얼기설기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찾아보니 망상청피반이라는 질환을 알게 되었는데. 망상청피반이 맞나요?

사진 보면요. 네. 맞습니다. 자 이런 케이스들은요. 자반, 붉은 반점과 혈관염을 동반할 수 있는 망상청피반입니다. 물론 압박스타킹에 조여서 혈관이 터질 수도 있지만 누구나 스타킹 신는다고 생기지 않습니다.

혈관염으로 인한 망상청피반, 적은 압박에도 출혈

혈관염으로 혈관벽이 손상이 되고 약해져 있기 때문에 스타킹 정도의 압박에도 출혈이 생기는 것이고요. 꼭 스타킹을 안 신어도 붉은 반점, 자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래 서있는 직업이어서 압박스타킹 신는다 하셨는데요. 안 신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리가 붓는 것도 오래 서있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이미 그 전에 혈관염으로 인한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스타킹으로 조여 주면요. 일시적으로는 좀 덜 붓는 거 같고 덜 아픈 거 같겠지만 약해진 혈관벽을 압박하면 어떻게 될까요? 더 자극이 되겠죠? 그러면 붉은 반점 자반, 얼룩덜룩한 환부가 확산 될 수 있습니다.

혈관염 원인으로 인한 망상청피반이라면 치료 필요

자, 첫 번째 고민 상담했던 망상청피반은 제가 우선 운동 해보고, 목욕 해보고 생활 개선부터 해보세요, 라고 권했지만요. 이번 고민주신 환자분의 케이스는요. 물론 생활 관리도 필요 하지만 치료 병행이 꼭 필요한 경우입니다. 오랜 기간 방치하면요. 혈관염으로 피부 조직이 괴사 되면서 상처, 궤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마도 큰 병원에 가서 검사 하신다 해도 별다른 진단이나 검사 결과는 없을 거예요. 이상이 없을 겁니다. 실제로요. 검사 상 염증 수치가 높게 나오려면 피부에만 국한된 혈관염이 아니라 위험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혹여 라도 결과 이상이 없다고 그냥 방치하지도 마시고 꼭 내원 하셔서 올바른 치료 계획 세우면 좋겠습니다.

띵동~ 세 번째 고민 사연입니다.
5년 전에 다리가 얼룩덜룩해서 대학병원도 갔는데요. 망상청피반이라고 진단 받았어요. 근데 진단 받았기는 했는데 별다른 치료법은 없다고 하셨고, 혈액 순환제 처방받아서 조금 먹다가 호전이 안돼서 그냥 그냥 있었는데. 몇 달 전에 정강이랑 발목에 상처가 생기더니 아픕니다. 피부과 갔는데 연고를 주셨는데 잘 낫지 않고 점점 상처가 깊어지는 느낌입니다. 이것도 망상청피반 때문에 생긴 걸까요? 하시면서 사연 주시고 사진 주셨습니다.

혈관염으로 인한 망상청피반 방치 시 상처 발생, 피부 괴사로 이어질 수도

맞습니다. 망상청피반 때문에 생긴 케이스입니다.
두 번째 경우에서 혈관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망상청피반은 치료하지 않으면 상처 생길 수 있다고 말씀 드렸죠.
우리 살짝 이렇게 종이에만 살짝 베여도 피가 나는 것은요. 피부 표면에 아주 작은 혈관들이 피부에 혈액 공급을 하기 때문입니다. 자, 우리가 넘어져서 상처가 생겨도 금방 살이 차오르는 것도 혈관을 통해 혈류 공급이 되면서 피부 재생이 되기 때문인데요.

근데 혈관염으로 인한 망상청피반 환자들은요. 혈관벽이 손상되면서 혈전과 같은 물질이 혈관을 막아 버립니다. 그러면 어떻게 되겠어요? 피부에 혈액공급이 안되겠죠. 그러면 괴사, 쉬운 말로 조직이 썩습니다.

5년 전에는, 몇 년 전에는 혈관염이지만 그냥 혈관 직경이 이렇게 좁아지는 정도로 혈관벽만 손상되었지만 그래서 피부가 얼룩덜룩 하기만 했을 것 같은데요. 시간이 이렇게 지나면서 혈관벽이 점점 더 좁아져서 아마 상처가 생기셨나 봅니다. 자, 이런 상처는요. 피부가 얇은 곳. 정강이, 발등, 발목 주변에 주로 생깁니다. 그리고 잘 안 낫습니다. 자 피부 조직에 혈류 공급이 되어야 재생이 될 텐데 혈관에 문제가 생겼잖아요. 그러니까 재생이 안 되고 통증이 심하고 점점 상처가 깊어지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면역억제제 오용시 회복 불가능

자, 지금 연고 사용 중이라 하셨는데요. 상처에 2차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항생제 연고나 재생 연고 같은 거는 그래도 괜찮습니다. 꼭 연고의 성분을 체크 하셔야 하는데. 간혹 이런 상처에 스테로이드나 프로토픽 같은 면역억제제 오용 하시면 점점점점 상처가 깊어지고 회복 불가능한 상태가 되고 혹 피부 이식을 권유 받는 그런 상태로 깊어지기도 합니다.

감히 말씀 드리는데요. 이런 상처 생기셨으면 꼭 내원하셔서 저한테 내원하셔서 치료 받으셔야 됩니다. 피부 이식 안 하셔도 됩니다. 혈관염이 해결 되고 상처 주변의 혈관재생이 일어나서 상처가 아물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처는요. 꼭 잘 관리 하셔야 하는데. 드레싱 막 소독 한다고 피부를 자극하면서 가피를 인위적으로 제거하면서 오히려 상처를 크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절대 안 된다는 것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 오늘은 망상청피반, 피부혈관염. 울혈반모양 혈관염에 대해 보내주신 사진과 사연 중심으로 고민 해결해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다리가 얼룩덜룩 해지고 저릿저릿하고 피부에 원인 모를 상처가 생긴다면 꼭 혈관염은 아닌지 한번은 생각해 보시구요. 치료 시기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