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탈모의 치료 관리 TIP, 영양제 · 스테로이드 · 생물학적 제제
“원형 탈모는 검사는요. 굳이 몸에 다른 이상 반응이 없다면 필요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중요하고, 시간을 지체하지 마시고요.
빨리 치료를 받으셔야 영구적인 탈모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난치성 피부 질환으로 고민하는 사연을 모아모아 송현희의 피부호흡 상담소
미용실에서 커트 하는데 갑자기 탈모가 생겼대요. 혹은 어느 날 갑자기 머리 한 귀퉁이에 커다란 구멍을 발견했어요. 자, 원형탈모 환자들이 탈모반을 발견하는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갑자기 탈모가 발생하는 원형탈모, 초기 치료 없다면 다발성 · 사행성 · 전두 탈모로 진행
두피 질환으로 인한 탈모나 혹은 유전형 탈모가 천천히 머리숱이 적어지는 반면에 원형탈모는 좀 급작스레 한 움큼씩 이렇게 빠지죠. 자, 처음에는 국소적으로 수 ㎜에서 혹은 수 ㎝정도로 원형 탈모반이 생기지만 올바른 치료와 관리가 되지 않으면 크기가 막 커지거나 다발적으로 이곳저곳 생기거나, 탈모반 여러 개가 뱀이 지나가듯 주르륵 이어지는 사행성 탈모가 생기거나, 혹은 탈모반 여러 개가 합쳐지면서 머리 넓은 부위, 전체 부위에 생기는 전두 탈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두피 이외의 부위, 모낭이 있는 부위죠. 눈썹이나 체모 등도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예전에 원형탈모 좋아지는 순서, 나빠지는 순서 이런 이야기 해본 적이 있었으니까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원형탈모에 대해 고민 주신 사연 바탕으로 어떻게 치료하고 또 관리해야 하는지 거기에 초점을 맞춰서 한번 이야기해 볼게요.
딩동 첫 번째 질문입니다. 원형 탈모가 갑자기 생겼는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병원에 가서 검사하면 원인을 알 수 있을까요? 요즘 스트레스가 많긴 했는데 몸의 다른 이상 없습니다. 탈모 있는 부위를 만져보면요. 이렇게 맨들맨들한데 이거 다시 자라기는 하나요?
원형탈모는 자가 면역 질환, 검사 불필요, 스트레스 관리와 빠른 치료가 중요
자 이렇게 질문 주셨네요. 원형탈모는요. 자가 면역질환입니다. 자, 자가 면역 질환이란 면역체계 고장 나고 그다음 면역세포들이 몸 안에 이곳저곳을 해로운 물질로 착각해서 면역 반응,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죠. 병원에서 뭐 검사를 한다고 해도요. 뭐 염증 반응이 얼마나 극렬하게 일어나는지 등을 보여주는 그런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지. 왜 이런 반응이 일어나는지를 알 수는 없죠. 간혹 다낭성 난소 증후군 혹은 부신 기능 이상 등등의 다른 기저질환이 있어서 원형 탈모가 추가적으로 있을 수는 있죠. 근데 이런 경우는요. 몸에서 다른 이상 증상들이 선행적으로 나타날 겁니다. 하지만 원형탈모만 어 국한적으로 나타 난다면요. 검사의 시간과 경제적인 낭비를 굳이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원형탈모에 큰 유발 요인은요. 스트레스죠. 그리고 영양불균형도 있고, 수면 부족도 있습니다. 즉 좋은 음식 잘 먹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규칙적으로 잘 먹고 잘 자고 이게 가장 기본적인 처치법이겠죠. 만약에 스트레스 많았다면 뭐 명상이든 운동이든 휴식이든 우선 스트레스 관리할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자 그리고 탈모반 표면이 좀 맨들맨들하시다, 이렇게 얘기하셨는데. 조금 안타깝지만 이런 경우에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 원형탈모는 초기에 발견하고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자 모낭의 염증이 좀 장기간 지속되거나 반복이 되면요. 모낭이 위축됩니다. 자, 모낭이 손상되면 모공도 손상되죠. 털구멍이 없어져요. 그다음 두피가 매끈매끈 비닐 껍질처럼 변하게 되는데. 이런 부위는 좀 다시 머리카락이 올라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 탈모반 부위가 만약 매끈매끈하다면 아마 이전에 발견하지 못했을 뿐 시간이 좀 지체된 원형 탈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 다른 곳은 탈모반이 없는지 좀 잘 살펴보시고 더 확산되지 않도록 빨리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 질문 답변 요약해 보자면요. 어 원형 탈모는 검사는요. 굳이 몸에 다른 이상 반응이 없다면 필요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중요하고, 시간을 지체하지 마시고요. 빨리 치료를 받으셔야 영구적인 탈모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라고 정리하겠습니다.
딩동 두 번째 질문입니다. 자 현재 초등학교 3학년인데 원형 탈모가 몇 개 생겨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소량 발라주고 있습니다. 이대로 지켜봐도 될까요, 라고 질문 주셨네요.
원형탈모 초기 치료는 스테로이드 사용, 지속 반복 · 부작용 있다면 중지
원형탈모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바로 스테로이드죠. 자 탈모반 부위에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를 수도 있고요. 탈모반에 직접 주사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자가 면역 반응으로 모낭에 염증이 생기니까 우선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면역 반응 무조건 꺼뜨려주기 위함이죠. 자, 초기 원형 탈모는요. 이런 치료법 나쁘지 않습니다. 가벼운 원형 탈모라면요. 뭐 2주에서 3주 정도 지나면 탈모반이 조금씩 이렇게 솜털이 발생할 겁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잘 자리 잡기 시작하면 OK. 괜찮습니다. 잘 호전될 수 있는 원형 탈모입니다.
근데 더 이상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면 안 되는, 하루빨리 그만두어야 하는 원형 탈모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요.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우죠. 연고 바르고 주사 몇 번 맞고 좋아지는 것 같다가 다시 금방 재발하는 경우죠. 동일한 부위에 다시 탈모반이 생길 수도 있고요. 주변에 다른 탈모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또 스테로이드 치료에만 반복적으로 의존하면 모낭이 위축되고 영구적인 탈모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반동 현상으로 오히려 탈모반이 확산될 수도 있고요. 자, 주의해야 될 경우입니다.
두 번째 스테로이드 치료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는 부작용이 동반되는 경우죠. 스테로이드 연고나 주사에 만약 점점 내성이 생겨 오히려 탈모반이 증가하는 경우라면 혹은 먹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동반된다면 스테로이드 치료 중단해야 됩니다. 자, 먹는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은요. 감염에 취약해지거나 체중이 지나치게 증가한다거나 월경이 이상해진다거나 피로감 같은 부신 기능의 위축이 부작용으로 있을 수 있으니 좀 잘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자, 아직 아이이고, 초발한 원형 탈모가 아닐까 합니다. 자 환부에만 국소적으로 하루에 두 번 이하 2주, 3주 정도 연고 사용해 보시구요. 머리카락이 자리 잡는 듯 하다면 꼭 테이퍼링하면서 잘 치료 마무리하시면 좋겠고요. 만약 재발을 반복하거나 탈모반이 늘어나거나 다른 부작용이 동반되는 좀 기미가 보인다면 중단하시고 치료 방법 전환해야 합니다. 자, 항상 말씀드리죠. 아이들은 정확한 체질 진단과 엄마의 관리가 동반되면 재생력이 좋아서 잘 치료됩니다. 자 근본적으로 면역체계가 안정되고 튼튼해질 수 있도록 접근하면 좋겠습니다.
딩동 세 번째 질문입니다. 현재 올루미언트 복용 중에 원형 탈모가 다시 여러 개 생겨서 치료 중인데 부모님이 비타민이랑 마그네슘이랑 베타글루칸 같은 거 먹으라고 해서 먹을까 하는 데 안 좋을까요, 라고 질문 주셨습니다.
생물학적 제제, 면역 체계 정상화될 수 있는 건강한 몸 아니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원형 탈모에 올루미언트까지 복용 중이신데, 재발하셨다니까 좀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올루미언트는 면역 반응의 싸이토카인을 조절하는 야누스키나제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면역억제제입니다. 말이 좀 어려운데요. 자가 면역 질환인 원형 탈모에 스테로이드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면역 반응을 어떻게든 억제해서 염증을 조절해 보려는 그런 시도 중의 하나인데. 건선, 아토피, 류마티스 등의 자가 면역 질환에 생물학적 제제, 선택적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과 큰 틀을 같이 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자, 제가 예전에 건선과 생물학적 제제에 대해 말씀드린 적 있었죠. 만약 이런 치료가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몸이 좀 건강해지고, 면역 시스템 자체가 올바르게 작동될 수 있는 몸이 되지 않는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다고요. 질문 주신 사연 아마 비슷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영양제 섭취보다는 햇빛보고 골고루 채소 섭취
자, 그렇다 보니 좀 면역력을 높여야겠다 싶어서 이것저것 영양제 복용을 고려중이신 것 같은데요. 피부질환 환자분들 항상 말씀드리지만 검증되지 않은 영양제라면 오히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고 면역체계가 막 더 꼬일 수 있습니다. 자, 비타민D 먹는 것보다는 햇빛 보고 운동하시구요. 이것저것 종합비타민 드시기보다는 골고루 건강한 채소 많이 드시고 이러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영양제는 피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 올루미언트로 효과가 있다 싶었는데, 다시 탈모가 생기니까 고민이 많을 겁니다. 이제는 좀 더 면역 반응을 억제해서 염증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근본적으로 이런 기능의 회복을 도모하는 쪽으로 상담과 치료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 오늘은 원형 탈모에 대해 질문 주신 사연 바탕으로 고민 사연 알아보는 시간 가져봤습니다.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