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을 동반한 만성 두드러기 치료

정확하게 진단된 체질이 알레르기 질환 치료의 출발점

 

피부호흡건강법은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있어 면역력 강화를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면역력을 강화하여 알레르기 반응 자체를 스스로 없앨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는 정확한 체질진단과 체질에 맞는 환경개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오늘은 천식을 동반한 만성두드러기 환자의 치료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피부호흡건강법의 치료원칙과 연관되는 중요한 부분들을 함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만성 비염, 두드러기, 천식을 겪던 환자의 피부호흡건강법 치료

 

피부호흡건강법의 치료원칙은 정확한 체질진단, 체질별 맞춤치료를 통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또 식이 및 생활방식, 약물, 건강기능식품 등을 모두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2년간 지속된 두드러기로 저희 한의원을 찾은 환자 사례입니다. 이 환자는 팔다리나 전신에 걸쳐 두드러기가 나타났습니다.

 

환자의 특징으로는 어릴 때부터 만성 비염을 앓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또 2년 전부터 간헐적인 피부증상을 겪어왔습니다. 1년 전부터는 비염이 천식으로까지 발전한 상태였습니다.

 

7개월 전부터는 간헐적이던 두드러기 증상이 하루 종일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거기에 심한 가려움도 동반되었다고 합니다.

 

대학병원에서는 천식이나 비염, 두드러기를 모두 알레르기 질환 범주에서 보고 약물을 처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으로도 특별한 호전을 보이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저희 한의원을 찾으셨습니다.

 

환자가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천식용 베타2항진제, 항생제 복합투여 중이었습니다. 약물을 복용하면서 천식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드러기 증상은 전혀 진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만성적 두드러기와 천식, 체질에 맞지 않는 흡입제로 인한 악화

 

저희 한의원에서는 첫째, 환자를 태음인으로 진단한 후 약물을 선별해드렸습니다. 다음으로 아주 많이 복용하고 있던 약물을 최소화해드렸습니다. 양은 줄이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또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티칭을 진행했습니다.

 

둘째, 한의학적인 치료법으로 한약, 약침을 병행했습니다.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스스로 진정될 수 있도록 치료의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렇게 2-3주간 치료를 받으면서 두드러기가 진정되어 갔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침 환자로부터 급작스러운 연락을 받았습니다. 간밤에 두드러기가 전신으로 번지면서 치료를 받기 전의 상태로 돌아갔다는 것이었습니다.

 

식이요법 등의 여러 사항을 점검해보았지만 특별한 이상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밝혀진 것은 바로 천식에 사용하는 흡입제가 문제였다는 사실입니다.

 

워낙 만성적으로 비염과 천식을 앓아온 환자이다 보니, 여러 병원을 전전하면서 각종 흡입제나 약물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잠들기 힘들어서 무심코 흡입제를 사용했는데 다음 날 갑작스럽게 두드러기 증상이 심해진 것입니다.

 

저희가 판단하기에 두드러기가 악화된 원인은 체질에 맞지 않는 천식용 흡입제였습니다. 그래서 환자에게 가능한 흡입제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시도록 권했습니다. 생활환경도 조금 더 개선하도록 했습니다.

 

또 저희가 제안해드리는 약물을 위주로 천식 치료에 임해보시도록 가르쳐드렸습니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증상은 점차 소실되고 있습니다. 현재도 천식과 두드러기를 함께 치료하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면역력 강화

 

알레르기 질환은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이 환자처럼 비염, 천식, 두드러기 순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아토피피부염 또한 알레르기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피부호흡건강법은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있어 면역력 강화를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면역력을 강화하여 알레르기 반응 자체를 스스로 없앨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식이습관, 생활습관, 약물 등이 환자의 체질에 맞게 세팅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2차적으로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물질들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호흡건강법을 통해 이런 과정들이 일치를 이룬다면 알레르기 질환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두드러기 관련 글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