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 피부궤양 발생 전에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피부색이 얼룩덜룩해지는 망상청피반,
정확히 체질과 원인을 진단 후 발병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추위 노출 시 상하지와 하지 말단의 피부색이 얼룩덜룩해지는 망상청피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망상청피반이 조기 치료 되지 않으면 복숭아 뼈 위주로 피부 궤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발이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여성분들은 추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되었을 때 손이나 다리의 색이 푸르스름하게 변해본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망상청피반은 환자가 이러한 색의 변화를 병리적으로 느낄 만큼 심하고, 조그마한 추위에 노출 되었을 때도 색의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혹은 색이 변화하는 부위가 허벅지, 상지 등으로 점점 넓어지게 됩니다.

 

 

송1

 

추위에 노출되지 않으면 색의 변화가 눈에 띄지 않으므로 망상청피반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치료를 간과하고 방치합니다. 하지만 망상청피반을 조기치료 하지 않고, 유병기간이 길어졌을 때는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는 듯한 통증이 동반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악화될 경우 복숭아 뼈 위주로 피부 궤양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송2

 

이러한 궤양이 형성된 부위는 피부가 패이는 반흔, 백색위축증(atrophie blanche)를 남기게 되므로 치료를 소홀하지 않고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망상청피반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우선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에는 두꺼운 옷, 양말, 장갑 등도 있지만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회용 핫팩 등을 배꼽 아래쪽에 부착해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앉아 있을 때도 하지를 약간 높게 들어 주고, 아래에서 위쪽으로 맨손 마사지를 수시로 하여 하지로 혈류가 쏠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망상청피반이 발생하는 이유는 첫째, 선천적으로 혹은 병리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입니다. 둘째로는 혈전 등이 생성되어 혈액순환이 방해되기 때문입니다.

 

체질과 병리 상황에 따라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혈전이 생성될 수도 있고, 반대로 혈전으로 혈관 질환이 발생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히 체질과 원인을 진단 한 후에 치료에 임하면 불필요한 약물의 사용을 방지하고,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색이 얼룩덜룩해지는 망상청피반, 발병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망상청피반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