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수포가 생겼습니다. 습진인가요? 한포진인가요?

한포진은
좁쌀 같은 수포를 동반하는 습진의 종류입니다

 

 

손에 발생하는 습진, 흔히 주부습진이라고도 하는 수부습진은 홍반, 인설, 피부의 균열이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습진은 특정 물질의 접촉 또는 물이나 이물을 많이 만져야 하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라텍스 장갑과 같은 특정 물질의 접촉에 의한 경우, 직업상 물이나 이물을 많이 만져야 하는 경우 등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으로 발생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간혹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환자들이 손에 습진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에 발생하는 습진, 수부습진 중에 좁쌀같이 수포를 형성하는 경우를 한포진이라고 명칭 합니다. 수포가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손바닥이나 손 등면 보다는 손가락의 옆면에 손가락이 겹쳐지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주로 극심한 소양감, 가려움을 호소합니다. 즉, 한포진은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손이나 발에도 발생하는 수포를 동반하는 습진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부습진이나 한포진 환자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증상은 첫째는 가려움이고, 둘째는 지속한 염증 반응으로 피부의 균열이 나타나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부습진, 한포진의 가장 우선적인 치료법은 스테로이드의 외용입니다.

 

손바닥은 각질이 두꺼워서 외용제의 침투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trong 레벨의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사용하고, 1주일 이상 사용 시에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만성 피부질환이 그러하듯, 외용제를 사용할 때는 가려움이나 수포, 인설 등이 진정되는 듯하다가 장기간 사용할 수 없어서 외용제를 중단하면 증상이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한포진과 만성적인 수부습진, 면역기능의 회복을 통한 증상완화가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수부습진, 한포진, 특정 물질에 접촉 시 심해지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형태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극을 주는 물질이 있는지도 반드시 점검하고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만성적인 수부습진, 한포진은 주기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보일 경우가 있습니다. 계절적인 요인과 같은 외부 환경 요인도 있지만, 오랜 기간 한포진이나 수부습진을 경험했던 분들은 스트레스나 피로, 컨디션에 따른 증상의 경감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아토피 피부염과 한포진, 수부습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만성적인 한포진, 수부습진은 스테로이드를 통한 면역억제가 아니라 면역기능의 회복을 통한 증상완화가 근본적인 치료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포진과 만성적인 수부습진, 피부호흡건강법을 통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습진 관련 글보기한포진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