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관부종에 냉찜질이 도움될까요?

맥관부종에 냉찜질이나 휴식은 맥관부종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맥관부종(혈관부종)의 종류에는 유전성 맥관부종과 후천성 맥관부종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맥관부종이라고 말했을 때는 후천성 맥관부종을 뜻합니다.

 

급성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맥관부종 유발원인을 피하고 응급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유전성 맥관부종은 선천적으로 유전자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돌연변이 유전자로 인해 혈액 내 특정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아주 미세한 자극에도 맥관부종이 빈번하게 재발하며, 심하면 위장 점막이나 기도 등이 막히는 응급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선천성 맥관부종의 특징은 대개 항히스타민제의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유발물질이 무엇인지에 따라 미세한 자극조차 피해주어야 합니다. 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에서는 반드시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후천성 맥관부종은 또 다시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벌에 쏘임, 특정한 음식 등에 대한 급성면역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기도가 부풀어 오르고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맥관부종입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평소에 급성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유발원인이 분명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유발물질을 피해야 하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빨리 조치하여 기도를 확보해주어야 합니다.

 

만성두드러기 환자에게 맥관부종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근본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두 번째, 만성두드러기가 지속되다가 맥관부종으로 발전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맥관부종은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피부에만 국한되었던 두드러기 반응이 피하점막 조직으로까지 침범해서 일어나는 맥관부종입니다.

 

이런 경우의 맥관부종은 일반적인 두드러기 처치법에 준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을 한다거나 옷이나 시계를 풀어 환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격한 운동을 피하는 것도 두드러기와 비슷한 처치법입니다.

 

그러나 냉찜질 등의 처치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닙니다. 두드러기가 장기간 지속되다가 피하점막까지 침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 만성화되지 않도록 조기에 치료를 해주는 것입니다. 두드러기가 생겼는데 입술이 약간 부풀어 오르는 등 맥관부종의 증상이 보이는 시기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두드러기라는 병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는 뜻이므로 신속하게 근본적인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맥관부종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