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가 만성두드러기가 되는 이유

급성두드러기 방치하거나 약물 남용하면 만성두드러기로 넘어갈 수 있어
두드러기 발생 시 정확한 초기 진단과 약물 처방으로 대응해야

 

 
두드러기는 크게 급성두드러기와 만성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두드러기는 유발물질이 확실

 

급성두드러기는 원인이 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 특정한 약물에 대한 반응, 환경 변화가 있을 때 나타납니다.

 

이렇듯 급성두드러기는 원인이라 생각될 만한 유발물질이 확실합니다. 그러므로 유발물질을 피하는 회피요법을 쓰면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심할 경우는 며칠간 항히스타민제를 쓰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두드러기는 접근법이 전혀 다릅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일주일 정도 처방했는데도 나아지지 않으며 만성두드러기 가능성이 있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면역억제나 염증 완화 작용을 하는 약

 

스테로이드제란 면역억제나 염증 완화 작용을 하는 약입니다. 두드러기 치료를 위해 면역억제제를 처방한다는 것은, 면역력 저하나 면역계 교란으로 만성두드러기가 발생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수주 복용했는데도 두드러기 증상이 계속된다면 만성두드러기로 발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남용할 경우, 면역력 저하와 면역계 교란 반응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급성두드러기에서 만성두드러기로 발전하는 것을 막으려면 초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예후를 살펴야 합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만성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