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붓는 맥관부종 (만성 두드러기의 연관 증상) 원인과 치료 알아보기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또는 이유 없이
어느 날 갑자기 입술이나 혀, 얼굴이 부어오를 수 있는 맥관부종

 

맥관부종은 혈관 부종이라고도 합니다.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의 부풀어 오름(팽진)과 가려움증으로 일반 두드러기는 진피 상부에 발생하는 데 반해 맥관부종은 진피층이나 피하 조직 혹은 점막 및 점막하 조직에 발생한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맥관부종이 심할 때는 기도폐쇄로 질식까지

 

맥관부종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얼굴이 붓는 것 혹은 입술이나 혀 혹은 기도가 부어 폐쇄 및 질식을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만성 두드러기 증상이 피부의 극심한 가려움으로 수면 장애나 집중력 장애에 영향을 주어 괴롭지만, 맥관부종 증상은 두드러기에 비해 반응이 좀 더 빠르게 진행되고 심할 경우 기도 폐색의 응급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맥관부종은 특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맥관부종이 발생할 경우는 반응하는 음식이나 약물 등을 피하는 회피 요법으로 증상 발생을 막으면 됩니다.

 

간혹 과자나 쨈 등의 포장지를 보면 땅콩(peanut)이 함유되어 있다고 조심하라는 경고 문구를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알레르기를 반응으로 인한 맥관부종을 가장 빈번하게 일으키는 음식이 바로 땅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맥관부종이 특발성, 즉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심각성이 제기 됩니다.

 

혈액검사 보다는 외관상의 모습을 근거로 진단

 

맥관부종은 일반적 혈액검사에서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맥관부종의 진단은 특정 검사 등으로 인한 진단보다는 얼굴이 붓거나 입술, 혀가 붓는 상태, 즉 외관상 모습을 근거로 진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맥관부종의 치료는 치료보다는 상태 완화나 관리에 초점을 맞춥니다. 즉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의 규칙적인 복용으로 반응을 미리 방지하거나 심할 경우 복용하여 증상 완화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점막의 맥관부종으로 인해 기도 패색이나 호흡 곤란 같은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올 경우는 에피네프린 주사로 증상을 잠재우기도 합니다.

 

DSC01602

 

얼굴이 붓는 맥관부종

 

맥관부종의 한방 치료

 

맥관부종 환자가 한의원에 내원하는 경우는 만성 두드러기를 오랜 기간 앓다가 갑자기 얼굴이 부어 걱정되는 경우와 복용하던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로 증상 완화가 되지 않는 경우, 이 두 가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맥관부종은 체질진단을 통한 생활 습관 교정과 면역력 회복을 통한 치료로 예후가 좋은 질환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얼굴이 띵띵 붓고 입술이 붓고 혀가 붓는다면 혹은 만성 두드러기가 오랜 기간 지속되어 맥관부종이 염려되신다면 정확한 체질 진단과 면역력 회복을 통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맥관부종 관련 글보기 만성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