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잘못된 음식이나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 두드러기
두드러기 증상이 6주 이상 지속 반복되면 만성두드러기

 

요즘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날이 많이 추워지고 건조해집니다. 가려운 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두드러기란?

 

두드러기의 한방 명은 담마진 (蕁痲疹)입니다.

 

두드러기의 주된 증상인 부풀어 오르는 것이 마치 쐐기풀 가시에 찔린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쐐기풀의 다른 이름인 담마진이라고 명명했다 합니다.

 

주된 증상은 가려움과, 부풀어 오름 입니다. 부풀어 오름과 가려움이 일어나는 기전은 피부나 점막의 혈관에서 피부조직으로 혈장성분이 축적되어 피부 상층부에 부종이 생기면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가렵게 되는 것입니다.

 

images

 

 

발생 기간에 따라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급성 두드러기는 잘못된 음식이나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수일 이내에 대게는 호전 됩니다. 두드러기 증상이 호전 되지 않거나 증상이 6주 이상 지속 반복될 때 만성 두드러기라고 정의 합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큰 처치 없이, 혹은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일물질을 제거 하고 아스피린제제, 소염진통제, 항히스타민제, NSAID, 부신피질호르몬(스테로이드) 등 부종을 가라앉히는 약물 치료를 하면 수일 이내에 호전 됩니다.

 

하지만 만성 두드러기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가려움과 피부 증상으로 고통스러워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식물

 

2. 환경 오염과 새집 증후근

 

3. 기온 변화 – 온열 or 한랭 두드러기 , 콜린성 두드러기

 

4. 특정 약재에 의한 두드러기

 

5. 스트레스에 의한 심인성 두드러기

 

6. 접촉성 두드러기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위와 같이 알려져 있지만 잘 낫지 않고 증상이 반복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보다 피부의 면역력 저하 이기 때문에 피부의 면역력을 튼튼하게 하고 체질에 맞지 않는 식생활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한 체질에 맞는 외용제, 비누 등으로 피부에 직접 도포하여 염증을 진정 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두드러기가 있다면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절대 긁으면 안됩니다. 긁으면 피하로 혈류량이 모여
부종이 심해지고 증상이 퍼지기 쉽습니다.

 

많이 간지럽다면 물기가 닿지 않게 시원한 얼음 찜질로 가볍게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만성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