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호르몬 치료 전 이것부터 해보세요~ ft. 여성 호르몬 올리는 음식 TOP4

갱년기 증후군, 호르몬제 대신 이것!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

갱년기 증후군, 누구나 겪는 것 아닙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면 갱년기 가볍게 넘어갈 수 있지만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말씀드린 음식들 적응증에 맞게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Q. 저희 엄마가 요즘에 갱년기 때문에 힘들어하신다. 그래서 검색해보니까 불개미가 갱년기 증상에 좋다고 하는데, 불개미가 진짜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다.

불개미는 동의학사전에서 찾아보면 붉은 홍(紅)자에 개미 의(蟻)자로 홍의라는 약재 명으로 나와 있습니다. 지구상에 본인 무게의 50배 이상 되는 물건을 옮길 수 있는 건 개미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정력에 도움이 된다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불개미를 대체 어디서 구하겠습니까. 독성도 있고 위험합니다. 불개미 대신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가르쳐 드릴 테니까 이것 활용해 보시라고 어머니께 전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갱년기 뼈 건강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대두

첫 번째, 대두입니다. 대두는 메주 만드는 콩입니다. 콩의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 유사체라는 거 많이 알려져 있죠? 갱년기 증후군에 식사 대용으로 대두를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활용하는 방법이 정말 중요한데, 대두를 꼭 12시간 정도 물에 푹 담가서 불려야 합니다. 그래서 콩에 물을 충분히 먹인 후에 가장 중요한 것, 푹 삶아줘야 합니다. 삶은 콩을 잘 보관했다가 믹서에 갈 때 소금 한 티스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식사 대용으로 권해 드리는데, 아침마다 대두쉐이크, 천연 에스트로겐 효과가 있겠죠.

대두쉐이크, 고단백식이죠. 갱년기 되면 고민 중의 하나가 바로 뱃살, 비만입니다. 여성호르몬이 지방질대사에 작용하기 때문에 갱년기가 되면 신진대사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꾸 살이 찌고, 살이 찌면 골밀도가 떨어지죠. 관절에 무리가 가서 점점 더 아픕니다. 갱년기 호르몬 치료를 고민 중이시라면 대두쉐이크 꼭 활용해 보는 것 좋겠습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평상시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설사를 잘하는 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체질적으로 콩, 대두쉐이크는 태음인들한테 백 점 만점에 이백 점짜리 음식입니다. 아무거나 잘 먹고, 소화도 잘 시키고, 식탐도 많은 태음인이라면 대두쉐이크 꼭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나는 평상시 소화도 잘 안되고 장도 예민하다, 그렇다면 다른 음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관 깨끗하게 청소! 통증 & 염증도 억제해주는 석류

두 번째, 석류입니다.

석류가 갱년기에 좋은 과일이라고 많이 알고 계시죠.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이 있어서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갱년기에 당연히 좋다고 알려져 있죠.

석류의 폴리페놀 성분이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서 갱년기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피토케미컬 성분이 항염 작용도 있어서 갱년기에 오는 각종 통증이나 염증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진 과일이 바로 석류입니다.

또 석류는 칼로리가 낮죠. 100g당 67kcal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포만감은 주고 칼로리는 낮은 갱년기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갱년기 증후군으로 호르몬 치료를 염두에 두신다면 석류 한번 활용해보면 좋겠는데, 석류를 어떻게 먹을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껍질을 잘 벗겨서 안에 있는 과실을 잘 모읍니다. 중요한 것은 꼭 씨까지 드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보통 석류는 입에 넣고 씹다가 씨앗은 뱉어버리죠. 씨앗은 과일의 모든 에너지가 응축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씨앗이 하초, 아래쪽에 있는 장기죠. 신장의 기운을 보강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석류를 드실 때는 꼭 씨앗까지 완전하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석류 씨까지 씹어 먹기는 쉽지 않죠. 믹서나 핸드 블렌더에 최대한 곱게 갈아서 입에서 우물우물 씹어가면서 삼키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석류를 드시면 안 되는 갱년기 증후군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상시 배가 빵빵하게 가스가 잘 차고 방귀도 잦고 변비도 있는 분들이라면 석류가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석류를 드셔 보시면 약간 떫은맛이 있죠. 바로 탄닌 성분 때문인데 떫은맛은 수렴, 모으는 작용을 합니다. 장운동이 잘 안 되는 체질은 장운동을 더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질적으로는 장운동이 안 되기 쉬운 태음인들은 석류를 조심하면 좋겠습니다.

안면홍조 가라앉히고 자궁질환에 도움이 되는 쑥

마지막 세 번째, 쑥입니다.

쑥은 애엽이라는 약재인데 배를 따뜻하게 하고 여성들의 자궁질환에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열이 올랐다 내리죠. 만약 배를 만졌는데 쌀랑하다면 쑥을 활용해 보길 권해 드립니다.

갱년기에 안면홍조 있는 분들 가슴 위로는 열이 오르고 답답한데 의외로 아랫배는 차갑기 쉽습니다. 찬물은 아래로 가라앉고 뜨거운 물은 위로 떠오르듯이 아랫배가 차면 흉격 위로 열은 더 오를 수 있죠. 이런 분들은 평상시 소화도 안 되고 잘 체하고 설사도 잘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보통 체질적으로 소음인들이 이런 경우가 많죠. 이런 분들은 갱년기 증후군에 쑥을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쑥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애엽이라는 약재는 약쑥을 말합니다. 약쑥 말고 개똥쑥이나 인진쑥 같은 여러 가지 쑥이 있습니다. 이 쑥들은 정반대의 작용하기 때문에 쑥도 잘 살펴보고 활용하셔야 합니다.

봄철에 수확한 쑥이 제일 좋다고 하죠. 다가오는 봄철에 나오는 쑥을 많이 사셔서 보관하셨다가 쑥국도 끓이고 쑥차도 끓여 드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쑥가루를 팔죠. 쑥가루 구입하셔서 요거트나 두유에 쑥라떼 해서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때, 너무 차게 드시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은 갱년기 호르몬 치료 대신 이것 해보세요, 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봤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죠. 갱년기 증후군 누구나 겪는 것 아닙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면 갱년기 가볍게 넘어갈 수 있지만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말씀드린 음식들 적응증에 맞게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너무 증상이 심하다면 호르몬 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한의학적인 치료로 잘 호전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내 상황에 맞게 취사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