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입술이 붓는 두드러기 맥관부종, 종류(급성, 만성, 유전형) 2

1편에 이어서

만성 맥관부종은 소화기 건강과 밀접한 관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맥관부종을 치료하기 위해서 환자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꼼꼼하게 음식 복용일지와 생활일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맥관부종의 종류 중 만성적이고 재발적인 맥관부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인과 치료법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적인 맥관부종

반복적이고 만성적인 맥관부종은 유발물질 및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증상 완화를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는 방법 정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맥관부종은 환자들을 매우 힘들게 합니다. 질환의 원인도 모르는 상태에서 입은 붓고 음식을 먹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인관계 기피증도 경험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맥관부종을 치료하기 위해서 환자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꼼꼼하게 음식 복용일지와 생활일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생활일지와 음식일지 작성, 체질에 맞는 치료가 필요

대충 작성하면 음식과 무관한 질환으로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음식에 따라 즉각적이 아니라 하루 정도 후에 반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지를 장기간에 걸쳐 작성해보아야 합니다.

 

한의학에는 기혈과 경락이라는 관점이 있습니다. 입 주변에는 족양명위경이나 수양명대장경 등 소화기 경락이 운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의학적으로는 소화기 증상, 소화기 건강 유무가 맥관부종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복적이고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맥관부종을 겪고 계신다면 꼼꼼한 생활일지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체질에 맞는 관점으로 치료하신다면 충분히 나을 수 있습니다.

 

얼굴, 입술이 붓는 두드러기 맥관부종, 종류 1편 보러가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